○ 고속도로 연비(고속도로주행 에너지소비효율)
- 고속도로주행 모드(HWFET 모드)로 측정한 에너지소비효율을 5-cycle 보정식에 적용하여 산출된 고속도로 연비입니다.
※ 5-cycle 보정식 : FTP-75모드(도심 주행 모드) 측정 방법, HWFET 모드(고속도로주행 모드) 측정 방법, US06 모드(최고속, 급가감속 주행모드) 측정 방법, SC03 모드(에어컨 가동 주행모드) 측정 방법과 Cold FTP-75 모드(저 온 도심 주행 모드) 측정 방법의 5가지 시험방법(5-cycle)으로 검증된 도심 주행 에너지소비효율 및 고속도로주행 에너지소비효율이 FTP-75(도심 주행모드) 모드로 측정한 도심 주행 에너지소비효율 및 HWFET(고속도로 주행) 모드로 측정한 고속도로주행 에너지소비효율과 유사하도록 적용하는 관계식을 말합니다.
○ 복합연비
- 도심연비와 고속도로주행 연비에 각각 55%, 45%의 가중치를 적용하여 산출된 연비로, 복합연비를 기준으로 자동차의 연비등급을 부여합니다. 배기량에 상관없이 복합연비가 높은 차량에 높은 등급(1등급)을 부여하고, 복합연비가 낮은 차량에는 낮은 등급(5등급)을 부여합니다.
※ 에너지소비효율(연비:km/l)은 1리터의 연료로 얼마의 거리(km)를 주행할 수 있는지를 표시하는 것으로, 숫자가 높을수록 연비가 우수한 자동차입니다.
※ 등급별로 고유한 색을 지정, 또한 경형 자동차 라벨을 별도로 지정하여 공영주차장 요금할인 등에 보다 편리하게 경차를 식별토록 함
○ 복합 CO2 배출량(g/km)
- 자동차가 1km를 주행할 때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그램(g)으로 표시한 것으로, 숫자가 낮을수록 환경친화적인 자동차입니다.
○ 1회 충전 주행거리(km)
- 전기자동차를 1회 충전했을 때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 표시연비와 체감연비가 다른 이유
- 많은 운전자분들이 표시연비와 체감연비가 다르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자동차가 도로상을 주행할 때, 운전 방법 및 주변 환경 등에 따라 실제 연비가 달라지게 됩니다.
- 주행여건, 주행거리, 교통여건, 온도, 기상여건 등 많은 요소들이 연비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운전자의 주행습관에 따라 연비에 많은 차이가 발생됩니다.
- 급가속/제동, 고속주행, 에어컨의 과도한 사용, 불필요한 화물의 적재, 과도한 전기장치의 사용, 사륜구동 주행 등은 모두 연비를 저해하는 요소입니다.
- 타이어 공기압 등 자동차에 정비 상태에 의하여 연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 연료의 품질 및 자동차 제작 시 상태에 의하여 약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께 해당합니다.
지원대상
승용자동차(일반형, 승용겸화물형, 다목적형, 기타형) 및 총중량 3.5톤 미만인 15인승 이하의 일반형 승합자동차와 밴형화물자동차, 특수용도형을 제외한 경형 및 소형 화물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