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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 업무계획 다운로드

기관정보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벤처기업중심의 경제구조로 전환될수있도록 중소벤처기업이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 성장을 하기위해 앞장서겠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조직도, 직원검색, 정원, 예산, 홈페이지 등 기본적인 정보 제공
조직도
직원검색
장관 홍종학
차관 김학도
홈페이지 http://www.mss.go.kr 모바일 홈페이지
주소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189, 1동 / 우 35208 지도
대표전화 국번없이 1357
홍종학

홍종학

장관

  • 경력

    2017.11 ~ (現)중소벤처기업부 장관
    2017.05 ~ 2017.07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경제 1분과 자문위원
    2017.04 ~ 2017.05 더불어민주당 19대 대통령선거 대책본부 정책본부 부본부장
    2012.05 ~ 2016.05 19대 국회의원
    2009.01 ~ 2011.12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경제정의연구소장
    2005.07 ~ 2006.11 MBC라디오 ‘손에 잡히는 경제’진행
    1992.03 ~ 2016.02 가천대학교 글로벌경제학과 교수

정부서비스

  • 벤처기업 주식매수선택권 제도 주식매수선택권(Stock Option) 제도란 회사가 임직원의 근로의욕을 고취하고, 우수인력의 확보를 통하여 기술혁신 및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회사의 임직원 등에게 자기주식을 미리 정해진 가격에 따라 일정 기간 내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 조치법(이하 벤처 법) 적용 대상 : 비상장, 미등록 벤처기업
  • 여성 창업 지원 여성 기업 지원을 통해 여성창업 활성화 및 여성 기업의 경쟁력 강화

기관소식

  • 현지 가지 않아도 쉽게 수출 할 수 있어요! - 2019년 전자상거래 활용 수출 사업 참여기업 모집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는 25일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 활성화를 위해 2019년도 전자상거래 활용 수출 사업(4개, 253억원)의 지원대상, 선정 규모, 일정 등을 공고했다. 이 사업은 2014년 온라인수출 전문기업이 중소기업의 해외 판매 대행을 일괄 지원하는 방식으로 시작됐다. 지난해의 경우, 국내기반 온라인수출 쇼핑몰을 통해 1,858개 기업의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진출을 지원한 결과, 수출 증가율과 수출 성공률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p, 13.6%p 상승하는 등 급성장하는 글로벌 B2C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자리 잡아 왔다. 다만, 그동안 온라인 쇼핑몰 판매 대행을 통해 중소기업의 간접수출을 지원함에 따라, 기업의 직접적인 수출역량과 기술의 축적이 미흡하고, 자사 쇼핑몰(독립몰) 육성 지원체계 마련이 시급한 점을 고려하여 올해부터는 온라인 수출의 단계별 지원 체계를 마련하였다. 무엇보다, 중소기업이 글로벌 온라인 B2C 시장에 직접 진출할 수 있는 역량을 단계적으로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온라인 수출 선순환 체계를 구축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1단계 : 판매 대행(간접 수출) 2단계 : 온라인 수출 기업화(직접 수출) 3단계 : 자사 쇼핑몰(독립몰) 2019년 전자상거래 활용 수출 사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국내기반 쇼핑몰 보유기업 15개 내외를 선발해 2,500개 중소기업의 온라인 쇼핑몰 판매대행을 통한 간접수출 전 과정을 지원 ②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과 협력하여 내수 기업이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입점판매를 통해 직접 수출 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온라인수출기업화 사업 신설 ③ 2018년 시범적으로 도입하였던 독립몰 구축육성 사업은 자사 쇼핑몰 구축 육성사업으로 정규 편성하여, 해외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글로벌 자사 쇼핑몰을 기반으로 온라인수출을 직접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 * 우수기업 대상으로 성과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온오프라인 공동 마케팅 등 지원 ④ IT기반 콘텐츠를 활용한 품목주제별 온라인 전시회를 개최하여, 원격 및 오프라인 수출 상담과 연계를 통한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 제공 김문환 해외시장정책관은 내수 기업이 전자상거래 시장을 통해 직접 수출하는 것은 물론, 우수 기업들은 글로벌 스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히고, 향후 기업들이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온라인 수출을 실행할 수 있도록 물류배송비 절감을 위한 공동물류 등 인프라 구축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 대한 신청 등의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www.mss.go.kr)와 고비즈코리아(kr.gobizkorea.com)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첨부파일1190325_2019년_전자상거래활용수출사업_통합공고(해외진출지원담당관).hwp첨부파일23e6a6ed72a635def322a76ad259ae28a.hwp첨부파일343a2052ce50194f093fb55fb940ad1d1.hwp
  • 국민 10명 중 8명 , “창업지원사업에 대해서 알고 있다.” - 2018년 창업벤처 정책인식 실태조사 결과 발표 -2018년 창업벤처 정책인식 실태조사(이하 실태조사)에 따르면 일반 국민의 81.1%가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에 대해 알고 있거나, 들어본 적이 있다고 답하였다. 동 실태조사는 매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일반국민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창업의향, 창업인식, 정책 및 사업 평가를 묻는 설문조사이며, 이번 조사는 일반국민 3,000명과 창업벤처기업, 엔젤투자자, 벤처캐피탈, 엑셀러레이터 등 전문가 1,937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인식 조사에서 국민의 58.1%가 창업에 관심이 있다고 대답하였으며, 이미 창업을 한 사람들을 포함해 65.7%가 창업을 할 의향이 있다고 답하였다. 3년 전과 비교해서 얼마나 창업환경이 좋아졌냐는 질문에 49.1%가 개선되었다고 응답하였으며, 이는 변화없다(28.4%)와 악화되었다(9.7%)보다 상당히 높은 수치다. 향후 전망은 더욱 긍정적으로, 67.5%의 국민이 정부정책 추진에 따라 창업생태계가 개선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에 대해 81.1%가 알고 있거나, 들어본 적이 있다고 답하였고, 앞으로도 지원규모를 확대해야 된다고 답한 비율은 무려 91.2%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설문조사 문항에서 최초 조사년도인 16년과 17년에 비해 긍정적인 답변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정책인식 부문의 조사는 실제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창업벤처기업 대표, 엔젤투자자나 VC 등의 투자자, 대학 및 협회의 지원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정책인지도는 100점 만점에 67.2점으로 전년도 67.0점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며, 정책만족도는 71.8점으로 전년 70.6점보다 소폭 상승하였다. 현재 정부에 대한 평가는 68.2점으로 나타났지만 향후 정부의 기대는 79.4점으로 보다 큰 정부의 역할을 요청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소 아쉬운 지표도 보인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 수준에서 전문가들은 59.1점을 주었고, 특히 중앙 및 지자체의 지원정책에 대해 55.2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부여하였다. 중소벤처기업부 권대수 창업진흥정책관은 창업생태계에 대한 민간의 평가와 전망이 매년 조금씩 개선되는 추세라고 분석하며 미흡한 부분이 개선될 수 있도록 향후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190322_2018년_창업벤처_정책인식_실태조사_결과_발표(창업정책총괄과).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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