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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기관정보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방송과 통신의 융합 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며, 방송과 통신의 균형 발전과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조직도, 직원검색, 정원, 예산, 홈페이지 등 기본적인 정보 제공
조직도
직원검색
위원장 김홍일
부위원장 이상인
홈페이지 https://www.kcc.go.kr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주소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중앙동)/ 우 13809 지도
대표전화 02-500-9000
김홍일

김홍일

위원장

  • 경력

    23. 12. ~ 현재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23. 7. ~ 23.12.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22. 3. ~ 23. 6. 법무법인(유한) 세종 고문변호사
    13. 5. ~ 21. 9. 법무법인(유한) 세종 고문변호사
    11. 8. ~ 13. 4. 부산고등검찰청 검사장
    09. 8. ~ 11. 8.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부장
    09. 1. ~ 09. 8. 대검찰청 마약·조직범죄부 부장
    08. 3. ~ 09. 1. 사법연수원 부원장
    07. 3. ~ 08. 3.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제3차장검사
    06. 2. ~ 07. 3. 대구지방검찰청 제2차장검사
    05. 4. ~ 06. 2. 부산지방검찰청 동부지청 차장검사
    04. 6. ~ 05. 4. 대전지방검찰청 형사제1부 부장검사
    03. 4. ~ 04. 6. 서울지방검찰청 강력부 부장검사
    02. 2. ~ 03. 3. 대검찰청 강력부 강력과 과장
    01. 6. ~ 02. 2. 수원지방검찰청 강력부 부장검사
    00. 2. ~ 01. 6. 서울고등검찰청 검사
    99. 3. ~ 00. 2. 춘천지방검찰청 원주지청장
    98. 8. ~ 99. 2. 서울지방검찰청 검사
    97. 8. ~ 98. 8. 법무연수원 기획부 교관
    96. 3. ~ 97. 8.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검사
    92. 8. ~ 96. 2. 서울지방검찰청 검사
    90. 3. ~ 92. 8. 수원지방검찰청 검사
    88. 9. ~ 90. 3. 대전지방검찰청 서산지청 검사
    86. 3. ~ 88. 8. 대구지방검찰청 검사
    82. 제24회 사법시험 합격

정부서비스

  • 시각·청각장애인용 TV 보급 시각·청각 장애인들이 방송매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맞춤형 TV 보급을 통해 방송 소외계층의 방송접근권 보장
  • 시청자 권익 보호 활동 지원 시청자가 직접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 및 방송시설·장비 대여, 청소년·소외계층 등 시청자가 미디어를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시

기관소식

  • 2024년 제23차 위원회 결과 2024년 제23차 위원회 결과□ 오늘 회의에는 보고 안건 3건이 상정되었음[보고 안건]가. 「연계정보의 생성, 처리 등에 관한 기준」 제정(안)에 관한 사항 o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령(안)을 마련(제19차 방통위 보고, ‘24.4.11.)함에 따라 연계정보 생성·처리 승인, 안전조치 등 시행령(안)에서 위임한 사항과 그 시행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한 고시(「 연계정보의 생성·처리 등에 관한 기준」) 제정(안)의 내용을 보고나.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에 관한 사항 o 사전승낙 관련「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개정(‘24.1.23.)*에 따라 후속조치로 같은 법 시행령〔별표3〕과태료 부과기준 개정안 마련 * 판매점 사전승낙제도를 개선하여 이동통신사 자율규제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과태료 부과조항 등 신설다.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이동통신단말장치의 지원금 제시 행위 시 사전승낙서 게시 기준」 제정(안)에 관한 사항 o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개정(‘24.1.23.)을 통해 판매점이 정보통신망을 통한 영업 시에도 사전승낙을 받은 사실을 게시하도록 함에 따라 온라인 상에서 사전승낙서 게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고시 제정안을 마련첨부파일1제23차 위원회 결과 브리핑 자료(5.8).hwpx첨부파일2제23차 위원회 결과 브리핑 자료(5.8).hwp첨부파일3제23차 위원회 결과 브리핑 자료(5.8).pdf
  • 방송통신위원장 온라인서비스 국민불편 민생현장 방문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김홍일 위원장은 4월 30일(화) ?온라인피해365센터?(이하 ‘365센터’)에서 365센터를 이용한 국민들과 만나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경험했던 피해사항을 듣고 365센터 상담사례를 공유하는 ‘국민과의 대화’ 시간을 가졌다. 이와 함께 365센터 온라인서비스 피해구제 지원을 위해 애쓰는 상담원들을 격려하고, 365센터 운영현황을 점검했다. 특히, 주요 해결사례에 대한 국민들의 감사인사를 담은 영상을 청취하며 생생한 국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지난 ‘22년 5월 31일 문을 연 365센터는 온라인 상의 각종 피해에 대해 1:1 도우미 방식으로 심층상담을 진행하고 사후관리 체계까지 갖춘 대국민 접점의 통합(one-stop) 피해구제 지원센터다. 최근에는 급증하고 있는 유명인·기업·가족 등 각종 사칭피해에 대해 제1호 주의보를 발령하고 주요 사기수법과 예방법 및 대처방안 등을 안내한 바 있다. 피해구제를 받아 ‘국민과의 대화’에 참석한 한 국민은 “피해를 당했을때 어디에 하소연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막막했다”면서, “이렇게 해결하기 어려운 사례에 대해서도 365센터는 국민의 입장에서 위로하고 공감해주면서 내 일처럼 도와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상담원은 “민원사항을 상담하면서 상담사례마다 대처하기 어렵고 국민들께서 당하셨을 피해상황이 느껴져서 안타까웠다”고 하면서, “개소한 지 2년이 채 안되었지만 많은 국민들께서 365센터를 찾아주시고 감사의 인사를 전해주셔서 큰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김홍일 위원장은 “민생 접점의 현장에서 국민들이 겪은 불편과 피해를 직접 들을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면서, 다양한 국민의 소리가 365센터 운영과 정책개선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고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365센터가 되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방통위는 ’23년 1월부터 ’24년 4월까지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365센터 칭찬민원을 바탕으로 ?온라인피해365센터 국민신문고 칭찬사례 모음? 사례집을 발간하였다. 다양한 온라인피해를 입은 국민들이 365센터로부터 피해구제를 받는 과정에서 느낀 소회와 감사의 마음을 가감 없이 담았다.붙임 온라인피해365센터 국민신문고 칭찬사례 모음 1부.첨부파일1(붙임) 온라인피해365센터 국민신문고 칭찬사례 모음.pdf첨부파일2240430 (보도자료) 방송통신위원장 온라인서비스 국민불편 민생현장 방문.pdf첨부파일3240430 (보도자료) 방송통신위원장 온라인서비스 국민불편 민생현장 방문.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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