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부24

확인하세요!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공동, 금융)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회원가입 후 이용하세요.
정부24에 회원가입 하시면, 각 기관 민원과 주요 서비스를 신청 · 발급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이전페이지

가납금 환급조회, 신청

벌과금의 이중납부, 법원 감액 신고 등의 환급 사유 발생 시 신청 및 환급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사이트 가기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 지원형태

    정보제공 
  • 지원내용

    ○ 가납금 환급 안내
     - 가납 명령이란? : 재판을 선고하면서 재판 확정 전에 그 벌금을 미리 납부하도록 법원이 명령하는 것입니다.
     - 가납금 환급이란?
      · 법원의 가납 명령 등에 의하여 피고인이 검찰에 납부한 가납금(보관금)에 대하여 다음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 납부자에게 해당 금액을 되돌려 주는 조치를 말합니다.
      · 제1심에서 가납이 명하여진 재판이 상급심 또는 재심에서 변경되어 집행할 금액이 없을 때 (무죄 등)
      · 가납된 금액이 확정된 금액을 초과할 때
      · 벌과금이 이중납부된 경우 등

    ○ 가납금 환급신청 안내
     - 온라인 환급신청 안내 : 벌과금의 이중납부, 법원 감액 선고 등의 환급 사유 발생 시 인터넷 환급신청을 받아 해당 검찰청에서 무통장 입금해 드립니다.
      · 인터넷 환급 신청 및 처리 절차 : 환급금 검색 - 공인인증 - 환급신청 - 입금 지시 (검찰청) - 계좌 입금 (은행)
     - 전화, 팩스 환급신청 안내 : 주민등록번호, 환급받을 은행 및 계좌번호(반드시 본인 명의),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일반, 휴대폰) 등을 검찰청 환급담당자에게 통보하면 됩니다.
     - 검찰청 방문 환금 신청 안내 : 해당 검찰청에 직접 방문하여 환급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 가납금 환급조회 및 신청
     - 가납금 환급조회 및 신청, 환급신청내용 조회 (회원의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 환급금 조회 및 본인 명의 은행예금계좌로의 인터넷 환급신청이 가능합니다.
     - 가납금 환급내역 조회 (회원의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 신청하신 가납금 환급내역에 대한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런 분들께 해당합니다.

  • 지원대상

    ○ 환급 대상자
     - 벌과금 환급금을 납부자 본인 명의의 은행예금계좌로 무통장입금을 받고자 하는 분에 한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 본인 명의의 은행예금계좌가 아닌 경우에는 인터넷 환급이 되지 않으니 해당 검찰청에 직접 환급 신청하여야 합니다.

이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 구비서류

    ○ 인터넷 환급 신청 시 : 벌과금 환급 대상자 확인 및 개인의 정보 보호를 위해 전자서명인증사업자이나 우체국, 금융기관에서 발행하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하고, 그 외 별도 준비 서류는 없습니다. 공동인증서에 대해서는 형사사법 포털 초기화면의 공인인증 안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무통장입금 신청 시 :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번호 이외의 별도 준비서류가 없습니다.

    ○ 직접 수령 청구 시 :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과 수납 영수증

    ○ 대리인 청구 시
     - 본인의 인감이 날인된 위임장, 본인의 인감증명서
     - 대리인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다만 환급대상 금액이 30만 원 이하이고 대리인이 배우자, 직계존비속, 형제자매인 경우 가족의 신분증명 서류(주민등록증 등)와 가족관계증명서로 가족관계를 확인할 수 있으면 되고, 별도로 위임장 및 인감증명서를 구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정보입니다.

  • 소관기관

    법무부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형사사법공통시스템운영단
  • 최종수정일

    2024.04.23

법무부 서비스 모아보기

운영 모바일 앱 (5)
형사사법포털
형사사법포털
플랫폼
형사사법포털은 형사사법기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형사사건 관련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