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지유통조직 육성
ㅇ 농산물 유통 디지털전환을 위해 스마트APC를 육성해 나가고 있으며, 산지유통사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산지조직을 조직화, 규모화, 전문화된 핵심주체로 육성하여 거래교섭력 강화 및 농가 경영 안정 등 산지유통조직의 운영활성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도매시장 육성 지도
ㅇ 농산물 유통 디지털전환을 위해 가락시장을 시작으로 전국 도매시장에 전자송품장 도입을 지원하는 한편, 도매시장 활성화를 위한 출하촉진 자금을 지원하고 전국 공영도매시장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여 농수산물 유통의 중축인 도매시장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운영
ㅇ 물류가 최적화(先거래 後물류)되고, 시·공간 제약 없이 전국 단위 통합 거래가 가능한 온라인 도매시장의 설립 및 운영을 통해 농산물유통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공공급식통합플랫폼 운영
ㅇ 공공급식 분야 식재료 공급을 위한 계약ㆍ수발주ㆍ정산 등 급식업무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 운영을 통해 투명하고 안전한 식재료 공급으로 국민 식생활 및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우리 농수산식품의 소비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바우처 지원
ㅇ 저소득층에게 농식품바우처 및 우유바우처를 지원해 먹거리복지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화훼공판장 운영 및 유통전문인력 양성
ㅇ ‘91년 개장된 화훼공판장 운영을 통해 화훼 유통의 선진화와 관련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85년 개원이래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 운영을 통해 농수산식품 유통 전문인력 양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