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부24

확인하세요!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공동, 금융)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회원가입 후 이용하세요.
정부24에 회원가입 하시면, 각 기관 민원과 주요 서비스를 신청 · 발급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이전페이지

나이스 교육정보 개방서비스

국민의 알권리 제공을 위한 나이스 교육공공데이터 개방, 교육데이터 산업 가치 창출을 위한 디지털플랫폼정부 구축 기여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 지원형태

    정보제공 
  • 지원내용

    본 서비스는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데이터 개방 포털로 2019년 4월부터 공공데이터법에 근거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와 연계하여 17개 시도교육청의 교육공공데이터를 민관에 메타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신데이터 산업 창출을 통해 디지털플랫폼정부 구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개방포털의 주요 서비스는 Data Set 12개(학교기본정보, 급식식단정보, 학원교습소정보, 학사일정, 학급정보, 학교학과정보, 학교계열정보, 초/중/고/특수학교시간표)에 대해 Sheet, Open API, Map(kakao), File의 형태로 데이터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Open API로 데이터를 제공받고자 하시는 사용자께서는 로그인 후 인증키 발급을 필수로 해주셔야 합니다. API호출 시 JSP, jQuery, Python, PHP의 개발언어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민관에서는 17개 시도교육청 학교 홈페이지의 급식식단표에 나이스 급식데이터를 이용하여 교직원 업무경감 및 학생, 학부모의 정보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App 또는 Web 개발 업체에서 급식 정보나 시간표 정보의 제공을 통해 서비스를 하는데 나이스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개방포털을 통해 제공해드리는 나이스 교육공공데이터는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의 심사를 통해 면밀히 검토하여 만장일치로 개방하고자 결정된 데이터입니다. 데이터 개방 요청은 교육부 홈페이지 혹은 교육정보 개방 포털 문의이메일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가 있으신 경우에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업무담당자 또는 교육부 교육데이터담당관실 및 교육디지털인프라담당관실로 문의를 부탁드립니다. 개방포털 접속 시 나이스 교육정보 개방 포털을 검색하시거나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서도 Link를 통해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본 서비스는 국민의 알권리를 위하여 제공해드리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런 분들께 해당합니다.

  • 지원대상

    모든 국민이 무상으로 이용하실 수 있는 나이스 대국민서비스입니다.

이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 절차/방법

    신청 절차는 없으며 누구에게나 제공되는 정보입니다.
  • 구비서류

    Open API의 형태로 나이스 교육공공데이터를 제공받고자 하시는 분은 개방포털에서 로그인(네이버, 페이스북, 구글, 카카오 中 1택) 하시고 인증키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정보입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서비스 모아보기

운영 모바일 앱 (1)
대학공개강의(KOCW)
대학공개강의(KOCW)
플랫폼
대학 및 유관기관의 강의 영상과 자료를 무료로 공개 및 제공하는 서비스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이용 가능합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