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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경찰청

기관정보

해양에서의 경찰 및 오염방제에 관한 사무를 담당했던 국토해양부 소속 경찰행정기관. 1962년 5월 내무부 소속 해양경찰대로 발족해서 1991년 5월 31일 제정·공포된 경찰법에 의거, 같은 해 8월 1일 해양경찰청으로 개편되어 해상 경비와 해난 구조 업무를 당당했다. 2014년 세월호 사고 때 구조 실패에 대한 문책성 조치로 2014년 11월 19일 해체되었으며, 담당 업무는 경찰청과 해양경비안전본부로 이관했으나, 2017년 7월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국민안전처가 폐지되면서 해양경비안전본부의 업무를 승계, 재창설되었다.

해양경찰청-조직도, 직원검색, 정원, 예산, 홈페이지 등 기본적인 정보 제공
조직도
청장 김종욱
홈페이지 http://www.kcg.go.kr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주소 21995 인천광역시 연수구 해돋이로 130 (송도동 3-8) 지도
대표전화 032-835-2000
김종욱

김종욱

청장

  • 경력

    2023.01~ 제19대 해양경찰청장
    2021.12~2023.01 제15대 서해지방해양경찰청장
    2021.01~2021.12 해양경찰청 수사국 국장
    2021.01 제12대 해양경찰교육원 원장

정부서비스

  • 수상구조사 자격증 발급 해양경찰청에서 시행하는 수상구조사 국가자격증(국문, 영문)을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신청하고 무료로 자가 프린터를 통해 즉시 발급(출력)할 수 있는 국가자격증 발급 서비스입니다.
  • 수상구조사 합격 확인서 발급 해양경찰청에서 시행하는 수상구조사 국가자격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한 증명서류가 필요한 경우,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신청하고 무료로 자가 프린터를 통해 즉시 출력할 수 있는 합격확인서 발급 서비스입니다.

기관소식

  • 해양경찰청, 관계기관과 중앙연안사고예방협의회 열어 해양경찰청, 관계기관과 중앙연안사고예방협의회 열어- 정부부처・지자체 참여, 연안사고 예방 정책 공유 및 협업방안 논의 - 해양경찰청(청장 김종욱)은 30일 중앙부처 및 지자체와 함께 중앙연안사고예방협의회를 열고 연안사고 예방을 위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본 협의회는 안전한 연안환경 조성과 지속 가능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2014년 구성되었으며, 해양경찰청을 포함한 9개 중앙부처* 및 11개 광역지자체**가 참여한다. * 중앙부처(9개) : 해양경찰청, 행정안전부, 해양수산부, 교육부, 국방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소방청 ** 광역지자체(11개) : 부산시, 인천시, 울산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 이날 화상회의로 개최된 협의회에서는 부처별 ▲ 최근 연안사고 현황 및 사례 분석 ▲ 2024년 연안안전관리 주요정책 ▲ 안전관리 우수사례 ▲ 기관별 협업방안 등 연안안전관리 고도화를 위해 논의했다. 특히, 최근 계속되는 갯벌 고립사고 및 방파제·테트라포드 추락사고와 관련하여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집중관리 대책을 중점으로 논의하였고, 안전취약 지역에 대한 출입통제구역 지정 및 안전시설물 설치 보강 등 관계기관과의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공유하며 연안사고 예방 강화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지난 2023년 발생한 연안 사고는 총 651건, 인명피해는 120명으로 갯벌, 방파제, 항포구 등에서 주로 발생하는 연안사고는 지리적 특성상 신속한 발견·구조가 어려워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지국현 해양안전과장은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물놀이, 갯벌체험, 낚시 등 국민의 연안 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며, “안전하고 즐거운 연안 활동을 위해서는 구명조끼를 꼭 착용하고, 사고 발생 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2명 이상 함께 활동하며 즉시 긴급신고번호로 연락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어 줄 것”을 당부했다.첨부파일130일 해양경찰청 오상권 차장 주재 로 각 부처 및 지자체 와 함께 연안사고 예방을 위해 회의를 하고있다..jpg첨부파일2240430 (보도자료) 해양경찰청, 관계기관과 중앙연안사고예방협의회 열어.hwp
  • 전국 해상관제구역확대를 통한 해양사고 사전 예방 나서... 전국 해상관제구역확대를 통한 해양사고 사전 예방 나서...- 광역VTS 구축과 레이더 설치를 통한 관제사각지역 해소 추진 - 해양경찰청(청장 김종욱)은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광역 해상교통관제(VTS) 구축과 관제사각지역 해소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5년간 우리나라 해역에서는 14,802건의 해양사고로 537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 출처: 중앙해양안전심판원 ‘2023 해양사고 통계’ 이에, 해양경찰청은 해상에서 선박교통 안전을 관리하는 해상교통관제(VTS) 기능 강화를 통해 해양사고율 감소를 추진 중이다. 그 간 선박교통관제는 부산·인천 등 주요항만과 여수·통영 등 일부 연안해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나 지속적인 해양사고 발생으로 주요 선박통항로에 대해 연속적으로 안전관리가 가능한 광역 해상교통관제(VTS) 센터를 군산과 목포에 구축하여 ’23년부터 운영을 시작하였다. 현재 관제 서비스가 제공되는 해역은 35,649㎢로 영해(86,004㎢)의 약 42%에 불과하다. 해양경찰청은 ’26년까지 광역VTS 구축과 레이더 등 관제시설 추가 설치를 통해 관제구역을 50%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9월 제주도 전 연안을 관리하는 제주광역 해상교통관제센터 운영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동해·포항권에 광역해상교통관제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신항만이 건설 중인 새만금 신항과 선박 교통량이 많은 부산 기장, 거제 해역에 레이더를 추가로 설치하여 관제사각지역을 해소할 예정이다. 여성수 경비국장은 “선박운항자가 안심하고 운항할 수 있도록 관제시설을 확충하고 차질 없는 운영을 통해 국민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바닷길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첨부파일240430 (보도자료) 전국 해상관제구역확대를 통한 해양사고 사전 예방 나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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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관기관 및 단체 (2)

  • 한국수상레저안전협회
  • 한국해양구조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