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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경찰청

기관정보

해양에서의 경찰 및 오염방제에 관한 사무를 담당했던 국토해양부 소속 경찰행정기관. 1962년 5월 내무부 소속 해양경찰대로 발족해서 1991년 5월 31일 제정·공포된 경찰법에 의거, 같은 해 8월 1일 해양경찰청으로 개편되어 해상 경비와 해난 구조 업무를 당당했다. 2014년 세월호 사고 때 구조 실패에 대한 문책성 조치로 2014년 11월 19일 해체되었으며, 담당 업무는 경찰청과 해양경비안전본부로 이관했으나, 2017년 7월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국민안전처가 폐지되면서 해양경비안전본부의 업무를 승계, 재창설되었다.

해양경찰청-조직도, 직원검색, 정원, 예산, 홈페이지 등 기본적인 정보 제공
조직도
직원검색
청장 김홍희
차장 류춘열
홈페이지 http://www.kcg.go.kr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주소 21995 인천광역시 연수구 해돋이로 130 (송도동 3-8) 지도
대표전화 032-835-2000
김홍희

김홍희

청장

  • 경력

    2020. 3.    해양경찰청장(치안총감)
    2018. 8.    남해지방해양경찰청장(치안감)
    2018. 1.    해양경찰청 경비국장
    2017. 9.    해양경찰청 장비기술국장
    2017. 2.    남해해양경비안전본부 안전총괄부장(경무관)
    2014. 11.    남해해양경비안전본부 부산해양경비안전서장
    2012. 12.    해양경찰청 기획담당관
    2012. 7.    해양경찰청 수사과장
    2011. 7.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속초해양경찰서장
    2010. 8.    해양경찰청 경비과장(총경)
    1994. 4.    간부후보 제42기 임용(경위)

  • 수상

    2011. 6.    녹조근정훈장
    2006. 12.    대통령표창

정부서비스

기관소식

  • 해양경찰청, 동력수상레저 조종면허 자격 연장 대책 마련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시험과 갱신교육을 축소 시행하고 있어, 자격이 필요한 취업준비생, 직업인 등 국민의 불편이 없도록 대책을 마련했다고 6일 밝혔다. 해양경찰청은 수상레저 조종면허 갱신기간과 필기시험 합격 유효기간을 최장 3개월 연장하여 개인피해가 없도록 결정했다. 적용 대상자는 갱신 만료일이 2020년 3월 1일부터 5월 31일 사이인 면허 소지자 약 4,800여명으로 2020년간 갱신대상자(19,400여명)의 약 25%에 해당하며, 해양경찰청 수상레저종합정보(http://imsm.kcg.go.kr) 누리집과 개인별 문자전송 등을 통해 대상자에게 안내할 계획이다. 해양경찰청 수상레저업무 관계자는 “조종면허 갱신기간 연장 등의 대책이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개인피해를 최소화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민들께 조금이나마 힘이 되는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는데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1200406 해양경찰청, 동력수상레저 조종면허 자격 연장 대책 마련(최종).hwp첨부파일2수상레저 조종면허 갱신 기간 연장.jpg
  • 해양경찰청, 해양환경보호를 위한 세계적 발걸음, 국제 방제전문가그룹과 함께! 해양경찰청, 해양환경보호를 위한 세계적 발걸음, 국제 방제전문가그룹과 함께! - ITOPF, 김홍희 신임 해양경찰청장에 축전... 지속적 협력 관계 유지 기대 -해양경찰청은 국제 방제전문가 그룹과 해양오염 방제 기술 교류 및 협력 유지를 위해 국제협력을 강화한다고 2일 밝혔다. 해양경찰청은 최근 국제유조선선주오염연맹[International Tanker Owners Pollution Federation Ltd.(이하 ITOPF)] 기술국장 리처드 존슨이 제17대 김홍희 신임 청장 취임 축하와 함께 지속적인 해양방제 기술 교류와 협력 유지를 희망하는 서한을 보내왔다고 전했다. ITOPF는 영국에 본사를 둔 비영리 조직으로, 세계 각국에서 발생하는 해양오염사고 현장에서 국제유류오염보상기금(유류오염사고 피해보상을 위한 국제기금, IOPC Fund)와 Pamp;I 클럽(해양오염 보상보험사)을 대표해 당사국과 방제전략을 협의하고 해양오염 대응사항을 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리처드 존슨은 서신에서“대규모 해양오염사고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어 이러한 사고에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해 양 기관이 지속적인 정보 교환과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왔다.”며 “앞으로도 해양환경보호를 위한 세계적 노력에 동참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끈끈한 파트너십에 대한 기대를 표하며 신임 청장의 해양 환경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청했다. 또한 “최근 전 세계 해운국들은 국제해사기구 주도의 대기오염방지를 위한 선박연료유 황 함유량 규제*에 따라, 새로운 유형의 해양오염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도전에 직면해있다”며, “대한민국 해양경찰청과 ITOPF는 새로운 해양환경오염물질에 대한 방제방법 개발 등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선박 연료유 황 함유량 규제 :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에서 발생하는 황산화물(SOx)을 줄이기 위해 ’20.1.1.부터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기준을 현행 3.5%에서 0.5%로 강화함 이에 김홍희 해양경찰청장은 “ITOPF와 같은 국제적 전문기관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해양오염방제 전문역량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올해 ITOPF를 초청해, 해양오염방제 교육훈련을 진행하고 방제기술과 정보를 상호 교환하는 등 환경오염을 막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해양경찰청은 해양오염사고에 대한 선제적 예방 및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ITOPF와 30여 년 간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2007년 12월, 국내 최대 기름오염사고로 알려진 태안 허베이 스피리트호 사고 당시 ITOPF의 리처드 존슨이 직접 현장을 찾아 해양경찰청 방제대책본부와의 협력해 방제 전략 도출에 기여했다. 또한 홍타이호(’13년, 목포), 우이산호 사고(’14년, 여수), 등 해양 오염사고 시 ITOPF 방제전문가가 현장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해양경찰청의 방제작업에 직간접적인 자문을 수행했다. 뿐만 아니라 2014년에는 ITOPF가 보유하고 있는 방제기술정보집을 해양경찰청이 한국어로 번역해 전 국민이 저작권 없이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 바 있다.2018년도 해양경찰청-ITOPF 간 합리적 방제전략 수립을 위한 방제교육 실시첨부파일1200402 해양경찰청, 해양환경보호를 위한 세계적 발걸음, 국제 방제전문가그룹과 함께 이어나가.hwp첨부파일22018년도 ITOPF-해양경찰청 간 상황별 방제전략수립 그룹 토의.JPG첨부파일32018년도 ITOPF-해양경찰청 간 합리적 방제전략 수립을 위한 방제교육.JPG첨부파일4KCG Commissioner - ITOPF 서한문 원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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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관기관 및 단체 (2)

  • 한국수상레저안전협회
  • 한국해양구조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