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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과정의 접근과 적용 실제 탐색[2018 KICE 이슈페이퍼](ORM 2018-39-5)
    “IB 교육과정의 특징 및 적용 실태 등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대응 방안 및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발전 방향 탐색의 일환으로 최근 부각되고 있는 IB 교육과정의 특징 및 적용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교 교육의 대응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IB 교육과정은 국제적 시각에서 미래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NKIS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01-21 교육 > 고등교육
  • 컴퓨터 기반 평가와 지필 평가 간의 문항 특성 비교 : 수학·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2018 KICE 이슈페이퍼](ORM 2018-39-22)
    “수학·과학 성취도 평가에서 컴퓨터 기반 평가의 효용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인 TIMSS 2019 사전검사에서 사용된 수학·과학 평가 문항을 지필 평가와 컴퓨터 기반 평가로 시행한 결과를 분석하여 검사 매체에 따라 문항 정답률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검사 매체에 따른 문항... 
    NKIS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01-21 교육 > 유아 및 초·중등교육
  • 교육과정 국제 비교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2018 KICE 이슈페이퍼](ORM 2018-39-23)
    본 연구는 최근 교육과정 개정이 이루어진 국가들의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국제 비교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우리나라 교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차기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토대를 구축하고자 추진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분석과 전문가 자문 등을 기반으로 하여 교과 교육과정 ... 
    NKIS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01-21 교육 > 유아 및 초·중등교육
  • 사회문화교류협력 및 인적 접촉 활성화 방안: 체육·문화예술 및 인도협력을 중심으로
    남북은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계기로 체육, 문화예술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교류협력 적극 추진과 인도협력 강화에 합의하였다. 이와 같은 배경 하에서 남북 간의 교류협력 및 인적 접촉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본 연구보고서의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체육, 문화예술 교류협력과 인도협력이며, 인적 접촉 확대 시사점을 위해 중국-대만 간의 교류협력 사례... 
    NKIS / 통일연구원 2019-01-21 통일·외교 > 통일
  • 평화의 심리학: 한국인의 평화인식
    본 연구의 목표는 한국인과 북한이탈주민의 평화 지향성, 새로운 남북관계에 대한 심리적 정향의 현주소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고질화된 분쟁(intractable conflict) 연구를 바탕으로 '분단의 심리'를 탐색하고, '분단의 심리'의 전환을 위해 '화해(reconciliation)의 심리'와 '지속가능한 평화(sustainable p... 
    NKIS / 통일연구원 2019-01-21 통일·외교 > 통일
  • 중국 시진핑 2기 지도부 구성과 대외정책 전망
    본 연구는 2017년 10월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와 2018년 3월 제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를 통해 선출된 시진핑 2기(2018년~2022년) 지도부 구성의 현황과 특징을 분석하고 중국의 대외정책 방향을 전망함으로써 한반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먼저 중국의 대외정책 결정과 관련이 있는 당 · 정 · 군 부문의 주요 기... 
    NKIS / 통일연구원 2019-01-21 통일·외교 > 통일
  • 동북아 플러스 책임공동체 형성 방안
    2017년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한국판 중장기 생존 · 번영 전략의 일환으로 '동북아 플러스 책임공동체' 형성을 국정과제로 제시하였다. 동북아 플러스 책임공동체 구상은 동북아 지역에서 북방대륙세력인 북한 · 중국 · 러시아와 남방해양세력인 한국 · 미국 · 일본의 대결구도로 보는 기존 관점에서 탈피해서 남북한을 중심으로 미 · 일 · 중 · 러가 역동적으로... 
    NKIS / 통일연구원 2019-01-21 통일·외교 > 통일
  • 2030 미중관계 시나리오와 한반도
    본 연구는 「뉴노멀시대 미중 전략경쟁과 우리의 통일·대북전략」이라는 3개연도(2017~2019년) 연구사업의 2년차 연구과제이다. 1차연도(2017년)에서는 이미 「뉴노멀시대 미중 전략경쟁관계와 한반도에의 함의」를 주제로, 주로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미중관계'에 중점을 두고 핵심쟁점을 추출하고 평가함으로써 한반도에 미칠 영향과 함의를 고찰했다.2차연도(20... 
    NKIS / 통일연구원 2019-01-21 통일·외교 > 통일
  • 북중관계 종합백서 및 남북중 협력방안
    본 과제는 “북중관계 종합백서 및 남북중 협력방안”의 3개년 과제 중 3년차에 해당하며, 주로 남 · 북 · 중 협력방안의 구체적 도출을 목표로 분석을 하였다.이를 위해 Ⅱ장에서 남 · 북 · 중 협력을 위한 초기조건들을 분석했다.이 장에서는 과거 다자 협력의 장벽이 되어왔던 한반도의 불안정한 요인들에 대한 분석과 함께 최근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한반도의 ... 
    NKIS / 통일연구원 2019-01-21 통일·외교 > 통일
  • 북한 군사경제 비대화의 원인과 실태
    이 연구는 북한의 군사경제 비대화 수준과 운영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군사경제 비대화의 원인과 구조, 경제적 결과, 지속가능성 등을 구명했다. 군사경제 비대화의 원인은 군수산업 우선주의 노선의 전형적인 경로의존형 제도화이다. 김일성 중심의 만주파는 국제정세를 국내정치에 활용하면서 군수산업 우선주의 노선을 통해 반대파를 제거하고 수령 유일체제를 구축했다. 군수... 
    NKIS / 통일연구원 2019-01-21 통일·외교 > 통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