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지식기반경제의 도래, 인구구조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평생학습에 대한 개인적, 경제적, 사회적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세계 국가들의 평생학습 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평생학습을 위한 대학의 새로운 역할과 기능이 요구되면서 대학평생학습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특히 고등교육 진학률이 거의 85%에 이르기 때문에 향후 대학졸업 후 노동시장 이행을 위한 교육이나 제2 또는 제3의 인생을 위한 새로운 자격교육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 전망이다. 더구나 우리나라 대학은 유례없는 저출산 추세에 의한 학령인구의 급감으로 인해 입학정원 미충원률의 증가에 따른 구조조정의 위기를 겪게 되면서 새로운 출구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대학은 기존의 학령기 학생 위주에서 벗어나, 성인들이 직업과 생활세계에서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로 하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동안 대학 평생학습에 대한 수요는 주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이 맡아왔으나, 질 높고 전문적인 대학 평생학습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대학의 정규과정을 통한 성인 학습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정부가 2008년부터 평생학습중심대학 사업을 통해 지역의 (전문)대학과 기초지방자치단체가 파트너십을 형성해 성인의 재교육을 지원하도록 한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러나 사업이 깊이 있는 정책 연구 없이 시급히 시행되면서 사업의 목적이나 기대와 달리 여러 가지 한계와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성인이 필요할 때 대학의 정규과정에 등록해 일과 학업을 병행하고 마친 뒤에는 다시 노동시장 또는 지역사회로 진출해 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평생학습 모형과 활성화 요소들을 제시하고, 이들이 작동할 수 있도록하기 위한 구체적 정책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대학평생학습 모형 및 활성화 요소를 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네 수준에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지원전략과 정책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유럽과 미국 등 외국의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성인의 대학교육 참여에 있어서 장애 요소와 활성화 요소를 밝히고, 대학평생학습의 모형 및 활성화 요소를 제시하기 위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였다. 둘째, 미국, 영국, 핀란드, 일본 4개국 8개 대학의 구체적 평생학습 사례를 분석하였다. 셋째, 평생교육 및 고등교육 통계자료를 활용해 대학 정규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의 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였다. 넷째, 대학평생학습의 핵심 수요자인 학습자, 산업계, 지역사회의 요구를 분석하기 위해 성인학습자 설문조사, 기업 HRD 관계자 NGT, 지자체 관계자 면담을 통한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내용은 전체 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이를 분석내용과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은 서론으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범위, 연구내용, 연구방법에 대한 간략히 설명하였다.
제2장에서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대학의 진입단계, 교육단계, 노동시장/지역사회 이행단계별 평생학습 활성화 요소를 밝히고, 유럽의 5가지 대학평생학습 조직모델을 소개하였다.
제3장에서는 외국 대학의 평생학습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영국, 일본, 핀란드, 미국 등 4개국에서 각각 2개 대학 사례를 영역별로 분석하여 표로 정리해 제시하였다. 4개국 모두 공통된 분석틀에 근거해 기술하였다. 분석 결과 특히 성인학습자 입학전형(선행학습 인정, 사회인특별전형 등), 유연한 학사운영(파트타임제, 야간제, 주말과정운영 등), 성인학습자 지원서비스(학습지원프로그램, 학습 및 생활상담, 취업지원 등), 장학금지원 등에 있어서 우리나라에 많은 시사점을 주었다. 4개국의 8개 대학 모두 대학진입단계, 교육단계, 이행단계별 실천사례를 비교할 수 있도록 표로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국내 대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