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조합 조직률의 저하, 비정규직 근로자계층의 증대에 따른 고용형태의 다양화,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확산에 따른 근로조건의 개별화 등 개별적 노사관계를 규정하는 환경 여건이 크게 변화됨에따라 최근 개별노동분쟁은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정확한실태는 파악되지 않으나 상당수의 분쟁이 개별 사업장 단위에서 ‘고충(grievance)’ 등의 형태로 잠재되어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우리나라의 개별노동분쟁 해결 수요는 실로 방대한 규모에 달할 것으로추정된다. 어떠한 분쟁해결시스템이 구축되면 이와 같이 환경 여건의 변화에 따라 급증하고 있고 또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이 예상되는 개별노동분쟁을 효과적이며 또 효율적으로 예방 내지 해결할수 있는지 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본 연구는 전체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는 ‘개별노동분쟁의 규율현황’에 대해 검토한다. 먼저 개별노동분쟁의 개념을 권리분쟁은 물론 이익분쟁의 성격도 함께 갖는 것으로 파악하여, 분쟁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개별노동분쟁을 ① 해고 관련 분쟁, ② 임금 관련 분쟁, ③ 고용차별 관련 분쟁, ④ 개별이익 분쟁 등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이어서 각 유형별로 현행 법제도하에서 당해 분쟁이 어떻게 규율되고 있는지 검토한다. 나아가 전체 분쟁해결시스템이라는 관점에서개별노동분쟁의 해결 주체에 따라 ① 개별 사업장 단위에서의 노사협의회 등에 의한 분쟁해결, ② 노동위원회 및 국가인권위원회 등비사법기관에 의한 분쟁해결, ③ 법원에 의한 사법적 분쟁해결의 각기제에 관해 살펴보고, ‘비판정적’ 분쟁해결방식이 존재하는 경우 이를 화해제도의 일환으로 파악하여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화해제도의 원활한 작동이라는 측면에서 현행 개별노동분쟁 규율체계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제시한다. 제3장의 주제는 ‘고용노동부의 개별노동분쟁 처리 현황 및 개선과제’이다. 이 장에서는 먼저 고용노동부에 접수된 개별노동분쟁의현황과 처리절차에 대해 검토한다. 이어서 고용노동부에 신고된 사건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임금체불 사건의 처리를 위해서 도입된 ‘민간조정관’ 제도를 개괄하고, 조정 프로세스, 사례별조정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하여 동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나아가 개별노동분쟁의 예방 차원에서 근로감독관에 의해 실시되는 사업장 감독과 근로조건의 자율개선 제도에 대해살펴본 다음, 당사자 간 자율적 합의(=화해)에 의한 개별노동분쟁의 해결을 촉진하기 위한 개선과제와 사업장의 감독 및 분쟁예방의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개선과제를 제시한다. 제4장에서는 ‘노동위원회의 ADR 기능 활성화와 화해제도’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진다. 여기에서는 노동위원회를 축으로 한 우리나라의 분쟁해결시스템도 선진국에서와 같은 ADR식 해결시스템으로재편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먼저 노동위원회의 주된 기능 영역에 속하는 조정사건과 심판사건의 처리 현황을 각기의 제도적 성격과 함께 살펴본다. 이어서 전국의 12개 지방노동위원회 가운데심판건수 및 화해률이 상위권에 속하는 K지방노동위원회 사례를통해 현행 심판절차상 화해제도가 실제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 검토한다. 나아가 노동분쟁의 일반적인 개념 분류에 따라 분쟁 영역을 ① 개별·권리분쟁, ② 집단·권리분쟁, ③ 집단·이익분쟁, ④개별·이익분쟁의 네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영역에서 노동위원회의 ADR 기능이 현재 어떻게 작동되고 있으며, 환경 여건의 변화에따라 어떤 한계를 노정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노동위원회의ADR 기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틀로 노동분쟁해결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는지 그 기본 틀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그러한분쟁해결시스템 구축이 지금 우리 사회에서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그 함의를 밝힌다. 제5장에서는 ‘영국의 개별노동분쟁 조정제도’에 대해 검토한다.영국의 노동분쟁해결제도는 사법적 분쟁해결과 행정적 분쟁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