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본 연구는 사회의 필수노동이지만 저숙련·저생산성 영역으로 평가되어온 사회서비스 부문의 생산성에 대해 재검토하고, 사회서비스 부문에서 「양질의 사회서비스 일자리 - 양질의 사회서비스 – 높은 생산성」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선순환 경로를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사회서비스와 생산성에 관한 이론적 검토를 토대로 사회서비스의 산출(outputs)에 대한 대안적 측정방법을 모색하고, 국제비교를 통해 사회서비스가 국민 삶의 질에 미치는 사회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양질의 사회서비스를 통해 높은 생산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회서비스 일자리의 질 개선과 함께 사회서비스 영역에 맞는 서비스 제공 조직의 운영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제이넵 톤(Jeynep Ton)이 제시한 유통서비스의 ‘좋은 일자리 전략’(Ton, 2014/2019) 개념을 활용해 사회서비스 영역에서의 ‘좋은 일자리 전략’을 모색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제목 차례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
제2절 연구 목적 및 방법 8
제3절 연구의 구성 11
제2장 사회서비스와 생산성 논의_13
제1절 생산성의 개념과 산출(output) 문제 15
제2절 사회서비스의 목적과 생산성 28
제3절 사회서비스 생산성과 사회서비스 질 38
제3장 사회서비스 부문의 생산성: 노인 방문요양서비스 사례_45
제1절 접근 방향 47
제2절 분석 목적 및 방법 53
제3절 분석 결과 66
제4절 소결 93
제4장 사회서비스의 사회적 파급효과: 국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분석_101
제1절 접근 방향 103
제2절 분석 목적 및 방법 106
제3절 분석 결과 113
제4절 소결 125
제5장 사회서비스 부문의 좋은 일자리 전략 논의_129
제1절 사회서비스 일자리의 질 131
제2절 사회서비스 일자리의 질 개선 논의 검토 142
제3절 사회서비스 부문의 좋은 일자리 전략 149
제6장 재가 노인장기요양서비스와 좋은 일자리 전략_155
제1절 연구 방향 157
제2절 분석 개요 164
제3절 분석 결과 172
제4절 노인장기요양서비스 시장에서의 ‘좋은 일자리 전략’ 205
제7장 서울시 청년센터 ‘오랑’과 좋은 일자리 전략_215
제1절 연구 방향 217
제2절 분석 개요 225
제3절 분석 결과 228
제4절 청년센터에서의 ‘좋은 일자리 전략’ 286
제8장 결 론_291
제1절 연구의 함의 293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후속 연구 제언 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