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지방교육자치의 본격적인 서막이 열리고, 2018년부터 공론화된 스쿨미투의 심각성으로 교육현장의 성평등 요구가 배가되고 있음. 이를 위해 교육행정 전반의 성평등 제고를 위한 성 주류화 제도 활성화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음. 본 연구는 지방교육자치 실시 이후 교육청의 교육 행정 및 정책과정에서의 성평등 제고를 위해 교육청의 기관 특성에 맞는 성 주류화 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둠.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음. 첫째, 교육청의 특성을 고려한 성 주류화 제도의 활성화 추진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둘째, 교육청의 성 주류화 제도 활성화를 위한 관련 제도 운영 주체가 해야 할 정책과제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음. 교육청의 성별영향평가 제도, 성인지예산 제도, 성인지교육 추진을 활성화할 수 있는 여성가족부, 교육부, 교육청 당사자의 역할과 정책과제가 무엇인지 제안하고자 함.
<이하 원문 참고>
Ⅰ. 서 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3. 연구 추진체계
4. 기대효과
Ⅱ. 교육청의 일반적 특성과 젠더 이슈
1. 교육청의 일반적 특성
2. 교육청의 주요 정책 관련 젠더 이슈
Ⅲ. 교육청의 성 주류화 관련 제도 운영 현황과 사례분석
1. 교육청 성 주류화 관련 제도 운영 현황
2. 국내 사례
3. 해외 사례
4. 소결
Ⅳ. 교육청 성 주류화 제도 운영 경험 및 제도 활성화를 위한 의견조사
1. 면접조사
2. 설문조사
3. 소결
Ⅴ. 교육청 성 주류화 제도 활성화 방안
1. 교육청의 특성과 성 주류화 제도 추진체계 강화 방안
2. 제도 운영 주체별 성 주류화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부 록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