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재외동포청소년을 동포사회와 대한민국의 발전,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세계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도록 미래 인재 또는 인적자원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2015년부터 연차별로 주요 대륙별 국가별로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며, 특히, 2020년에는 아세안 10개 국가 중에서 신남방정책의 주요 대상 국가인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6개국의 동포청소년을 위한 성장 지원 방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선 동남아시아 동포청소년들의 특성과 환경의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생태학적 체계 이론과 제3문화아이들(third culture kids) 혹은 교차문화아이들(cross-cultural kids) 이론을 연구의 틀로 적용하였으며, 주요 연구방법으로 설문조사와 질적조사 방법을 활용하였다. 설문조사에서는 2020년 6~7월에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동남아시아 6개국에 거주하고 있는 초·중·고 동포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각 국가별로 150명씩, 총 900명 내외를 대상으로 웹조사 방식을 활용하여 동남아시아 동포청소년들의 특성과 성장 환경, 그리고 한민족 정체성과 한인공동체에 대한 의식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질적조사에서는 동남아시아 6개국에 거주하고 있는 9~18세의 재외동포청소년, 재외동포 관련 전문가, 그리고 과거 동남아시아 6개국에서 청소년기를 경험한 20대 청년 집단 등 3개 집단, 총 50명을 대상으로 각각 3차례에 걸친 면담조사(서면조사 병행)를 실시하고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진은 설문조사와 질적조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책과제를 발굴하였으며, 재외동포전문가 및 동남아 관련학과 교수집단, 전 동남아 한국국제학교 교장 집단, 재외공관 및 현지 한글학교 교사집단을 대상으로 발굴한 정책과제에 대한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정책과제의 현안대응성 및 정책기여 가능성 조사를 통하여 정책목표와 정책방향, 그리고 30개의 세부 정책과제를 개발·제안하였다.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8
3. 연구의 방법 10
4. 연구추진체계 13
Ⅱ. 이론적 배경
1. 국가 미래 발전 전략으로서 신남방정책의 의미 17
2. 성공적인 신남방정책의 수행을 위한 재외동포의 역할 24
3. 동남아시아 동포청소년 관련 정책 현황 26
4. 미래 인적자원으로서 동남아시아 동포청소년의 성장지원을 위한 접근 방법 34
Ⅲ. 한국 관련 동남아시아의 경제 사회지표와 동포청소년 및 관련 기관 현황
1. 한국 관련 동남아시아의 주요 경제 사회지표 55
2. 동남아시아 주요 국가 동포 현황 6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