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의 추진 배경 및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평화·통일교육의 개념을 정립하여 핵심역량,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평화·통일교육의 현황 및 요구를 심층 분석함으로써 학교 평화·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탐색하며 향후 교육과정 개정 시 평화·통일교육이 일부 교과에만 집중되지 않고 전 교과 교육과정을 통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정책 구상을 제시하는 것이다.
◈ 평화·통일교육에 대한 이해와 동향 탐색
2018년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반도는 갈등과 대립의 분단 체제에서 평화와 공존의 평화 체제로 전환하는 역사적 시기를 맞이하였다. 이에 따라 통일부와 교육부 등에서 학교 평화·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으나, 그 개념이 정확하게 학교 현장에 제시되거나 적극적으로 공유되지 못한 채 다소 선언적 수준에서 언급되고 있어 학교 현장에서는 혼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평화·통일교육의 개념 및 방향성 정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평화학, 평화교육, 통일교육 연구들과 함께 평화·통일교육의 개념, 핵심역량, 목표에 관한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 학교 평화·통일교육의 개념, 핵심역량, 목표 정립
본 연구에서는 평화·통일교육의 개념, 핵심역량, 목표를 정립하기 위해 3회에 걸친 델파이 조사 및 전문가 협의회를 수행하였다. 델파이 조사 대상은 총 20명으로, 평화·통일교육 연구 및 자료 개발 경험이 있는 현장 교사, 학교 평화·통일교육 업무를 담당하는 교육부 관계자 및 시·도 교육청 장학사, 평화·통일교육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원, 평화·통일교육 연구 및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한 교수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델파이 조사 패널로 구성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전문가와 학교 현장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함으로써 본 연구는 합의도와 가독성이 높은 학교 평화·통일교육의 개념, 핵심역량, 그리고 총괄 및 학교급별 목표를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 학교 평화·통일교육 관련 교육과정 현황 분석
본 연구는 앞서 정립한 학교 평화·통일교육 개념, 핵심역량, 목표를 기준으로 학교 평화·통일교육의 현황을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춰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의 기초 자료로 삼고자 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을 분석한 결과, 평화·통일교육의 개념 및 핵심역량과의 연계가 부족하였으며, 창의적 체험활동, 범교과 학습 주제, 계기 교육 등은 형식적 일회성 교육 및 활동으로 그치지 않도록 보완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초·중·고 전 교과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교과서, 교과서 집필기준 및 편찬상의 유의점 등을 분석한 결과, 총 2,530개 성취기준 중 불과 27개 성취기준만이 평화·통일교육과 직접 연계되어 있고, 이 소수의 성취기준마저도 도덕, 사회, 국어 등 일부 교과에 집중되어 있으며, 특히 평화적·민주적 소통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성취기준이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과서와 교과서 집필기준도 과거 통일·안보교육의 관점에 머물러 있어 평화·통일교육의 관점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이 많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학교 평화·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 현장 및 사회적 요구 분석
본 연구에서는 평화·통일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내실 있게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변화, 개선, 지원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고자 학교 현장 및 사회적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요구 조사는 1, 3차는 온라인 서면 조사, 2차는 화상 면담 방식으로 총 3단계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조사 대상은 연구학교 6개교, 일반학교 4개교의 초·중·고 교사, 정부 관계자, 학계 전문가, 유관 단체, NK교사와 같은 평화·통일교육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