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한국의 원격교육 정책은 전통적인 학교 구조를 유지한 상태에서 학교 교육을 보완하는 관점에서 추진되었음. 그 결과 관계 법령은 원격교육의 특징을 반영하지 못하였으며, 실제적 활용에도 한계가 있었음.
본 글은 향후 본격적으로 진행될 원격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연구와 논의의 기초 자료로써 어떤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하는지 제시하고자 함
<차 례>
Ⅰ. 들어가며 ···················································· 1
Ⅱ. 국내 원격교육 정책과 체제 ······································ 5
Ⅲ.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 체제 현황 분석 ·························· 19
Ⅳ. 감염병 대응을 위한 원격교육 과제 ······························· 29
Ⅴ. 미래교육 준비 관점에서의 원격교육 과제 ·························· 41
참 고 문 헌 ····················································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