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재외동포청소년을 글로벌 코리안의 중요한 인적자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2015년부터 대륙별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2019년도에는 오세아니아 지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재외동포수와 한국과의 관계의 중요성 등을 고려하여 호주와 뉴질랜드 동포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호주 및 뉴질랜드 재외동포청소년들의 주변 환경의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생태학적 체계 이론에 기초하여 연구가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방법으로 설문조사와 면담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해서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의 틀에 따른 조사내용을 구성하여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호주와 뉴질랜드 각 국가별로 200명씩 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면담조사의 경우에도 국가별 동포청소년의 특성과 생태 체계적 환경과 관련한 내용을 조사하였는데, 호주·뉴질랜드 각 국가별로 청소년과 성인(전문가) 각각 10여명씩, 총 40여명을 대상으로 동포청소년 및 관련 성인(전문가)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 및 면담조사 결과를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등의 분석틀에 따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정책과제(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전문가 적합도 조사와 전문가 검토 등을 통하여 정책목표와 7개 정책영역별로 총 35개의 정책과제를 개발·제안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7
3. 연구의 방법 9
4. 연구추진체계 11
5. 연구의 제한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외동포네트워크의국제적 동향 17
2. 대한민국 인적자원으로서의 재외동포정책 22
3. 재외동포청소년을 국가 미래 인적자원으로성장시키기 위한 생태학적 접근 26
Ⅲ. 재외동포청소년 현황 및 성장 지원 환경 31
1. 호주·뉴질랜드의 특성과 재외동포청소년 33
2. 호주·뉴질랜드 재외동포 현황 38
3. 호주·뉴질랜드 재외동포단체 및 청소년교육기관 현황 62
4. 거주국과 대한민국 동포정책 및 지원 현황 73
Ⅳ. 호주·뉴질랜드 동포청소년 조사 개요 83
1. 설문조사 개요 85
2. 면담조사 개요 95
Ⅴ. 호주 동포청소년 조사결과 분석 103
1. 설문조사 결과 분석 105
2. 호주동포청소년 및 성인관계자 면담조사 분석 결과 163
3. 소결 195
Ⅵ. 뉴질랜드 동포 청소년 조사결과 분석 203
1. 뉴질랜드 동포청소년 설문조사 결과 분석 205
2. 뉴질랜드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