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포인트 가맹점계약을 체결하는 소상공인 10명 중 6명은 신용카드사 직원이나 모집인 등의 권유에
의해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나 정작 계약전 포인트 계약내용에 대해서는 충분한 설명을 듣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ㅇ 소상공인들은 포인트 계약체결 이후에도 카드사들이 포인트계약 체결 내용(수수료율 가입조건․
혜택 등)을 평소에 알려주지 않아 본인들의 계약체결 내용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
으로 나타남
ㅇ 소상공인들이 포인트 수수료로 추가 지급하고 있는 수준은 대체로 ‘1.0~2.0%’ 수준으로 일반
수수료(3.0~4.0%)를 감안할 경우 포인트 가맹계약을 체결한 소상공인들은 매출액의 4.0~6.0%를
카드수수료로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카드사직원 등의 권유로 포인트계약이 이뤄지고 있으나 실제 소상공인들은 포인트계약이 경영
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ㅇ 포인트 가맹점들은 계약 효과가 실제 그리 높지않아 포인트 가맹계약에 대해 ‘해지계획을 갖고
있다’ 또는 ‘당분간 효과를 보고 추후 결정하겠다’는 응답,,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해지계약 없다’
는 응답은 14.7%에 불과
□ 조사목적
!--StartFragment-->소상공인이 신용카드사와 체결한 포인트 가맹점 계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포인트(마일리지) 수수료부담 등 애로사항 및 실태를 파악하여 관련제도 개선 및 대정부 건의자료로 활용
□ 조사기간
2008. 6. 10 ~ 7. 8
□ 조사대상
!--StartFragment-->소상공인 가맹점 113개 (음식점 서점 전자제품판매 여행사 제과점 자동차정비 꽃가게 귀금속 공구상 등)
□ 조사방법
!--StartFragment-->현장방문 팩스 및 전화인터뷰
□ 조사항목
!--StartFragment-->ㅇ 포인트 계약체결 경로 계약전 포인트 계약내용 공지 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