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배경 및 복적 = 1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 2
1. 연구범위 = 2
2. 연구수행방법 = 2
제3절 연구 수행체계 = 3
제2장 관련연구검토 = 4
제1절 여행업 관련연구 = 4
1. 문헌연구의 동향 = 4
2. 여행업관련 논문게재 현황 = 5
3. 선행연구 추진실적 = 6
제2절 산업정책 관련연구 = 9
1. 산업정책의 개념 및 특성 = 9
2. 정책수단에 따른 분류 = 11
3. 공정거래 = 14
제3장 현황 및 사례분석 = 18
제1절 여행업 현황 = 18
1. 시장의 확대 = 18
2. 여행업체의 증가 = 21
3. 대형ㆍ전문화와 전략적 제휴 = 28
4. 유통질서의 혼란 = 30
5. 소비자 불편의 증가와 예약문화의 미정착 = 37
제2절 여행업관련 주요정책 = 39
1. 조직현황 = 39
2. 관련제도 및 정책 = 43
3. 소비자 보호관련 규정 = 44
4. 규제개혁정책 = 49
5. 지원정책 = 53
제3절 여행업의 경영환경 변화전망 = 58
1. 관광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 58
2. 관광객의 행태변화 = 59
3. 시장의 경쟁심화와 유통경로의 축소 = 60
4. 여행사와 카드사, 인터넷기업 등의 전략적 제휴증가 = 60
5. 여행업의 상장사 진입가속과 ISO 등 국제표준자격 경쟁심화 = 61
6. 전반적인 규제완화 속에 소비자 관련 사항 강화 = 61
7. 중국시장 확대 = 61
제4절 해외사례분석 = 63
1. 도ㆍ소매 분리 = 63
2. 자격증 제도 = 65
3. 여행관련법 = 66
4. 여행사 설립 및 영업보증금 제도 = 67
5. 여행약관의 운영 = 69
6. 여행자 보호제도 = 69
7. 여행수배업 관리제도 = 71
8. 시사점 = 73
제4장 조사결과분석 = 74
제1절 여행업 설문조사결과 = 74
1. 조사방법 및 내용 = 74
2. 주요조사결과 = 74
제2절 일반여행업 등록 시ㆍ도 이양 의견조사결과 = 84
1. 조사방법 및 내용 = 84
2. 주요조사결과 = 84
제3절 전문가 심층면접조사결과 = 86
1. 조사방법 및 내용 = 86
2. 심층면접 주요결과 = 86
제4절 전문가 협의회 개최결과 = 87
1. 조사방법 및 내용 = 87
2. 회의 주요결과 = 88
제5절 종합분석 = 89
1. 여행업 구조적 문제점 = 89
2. 주요 문제점에 대한 추정원인 = 90
3. 통계적 상관관계분석 = 91
제5장 부문별 제도개선방향 = 92
제1절 기본제도의 개선 = 92
1. 제도 개선의 목표 및 기본방향 = 92
2. 부문별 정책목표 설정의 구체화 = 94
3. 여행업 등록구분의 조정대안 = 96
4. 기획여행업제도의 개선 = 98
5. 여행 수배업체의 한시적인 제도권 진입 = 99
6. 중국여행사 지정제도의 개선 = 101
제2절 영업기반의 강화 = 103
1. 불법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