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예원 앵커>
그동안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개인 의료정보를 이제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정부가 개인 의료데이터 국가 중계 플랫폼인 '건강정보 고속도로'를 본격 가동했는데요.
정책인터뷰, 김세진 국민기자가 보건복지부 관계자를 만나 알아봤습니다.
(출연: 김민정 / 보건복지부 의료정보정책과 사무관)
◇ 김세진 국민기자>
본격 가동된 '건강정보 고속도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제가 보건복지부에 나와 있는데요.
의료정보정책과 김민정 사무관 자리 함께하셨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김민정 사무관>
네, 안녕하세요.
◇ 김세진 국민기자>
우선 '건강정보 고속도로' 사실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이 정책을 시행하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먼저 설명해 주시죠.
◆ 김민정 사무관>
혹시 마이데이터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까요, 나로 인해 만들어진 정보나 데이터를 내가 권리를 가지고 사용하는 제도를 '마이데이터'라고 하는데요. 최근에 병원에 가셨을 때라던지 약국에 가셨을 때나 예방 접종을 했을 때 그럴 때마다 여러 가지 정보가 생기는데 의료 마이데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20년, 보건사업 대국민 인식조사를 했었는데요. 국민들의 대다수, 77%가 나의 의료 데이터를 건강 관리를 위해 도움을 받고, 쓰고 싶다고 응답했는데실제로 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건강정보 고속도로는 국민께서 나의 건강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플랫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개인 건강정보를 이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돼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김세진 국민기자>
이렇게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정보를 한 번에 알 수 있다는 건 굉장히 실용적인 것 같은데요. 본격 가동에 앞서 사전 점검과 함께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요?
◆ 김민정 사무관>
굉장히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건강정보 고속도로'는 '나의건강기록앱' 이라는 앱을 이용해서 국민께서 활용하실 수 있는데요. 저희가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전에 오류 등은 없는지 직접 찾아뵙고 1천 명 정도 이용해 주실 수 있도록 했고, 그중에서 365명께서 자발적으로 사용해 보고 응답을 주셨습니다. 그 결과 병원이나 약국을 이용할 때, 90% 국민께서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큰 병원이나 작은 병원으로 옮길 때 병원 전환 시 도움이 될 같다고 92%가 말씀하셨고, 그래서 건강 관리할 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85%께서 긍정적으로 말씀해 주셔서 앞으로 건강정보 고속도로 서비스의 효율성이 더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금 건강정보 고속도로 나의 건강기록 앱을 이용하시는 분이 15.4만 명 정도 있는데요. 앞으로 그 규모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그렇다면 '나의건강기록 앱'으로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정보들은 어떤 게 있을까요??
◆ 김민정 사무관>
여러 가지가 많이 있는데요. 최근 1년간의 진료, 투약 이력,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