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부24

정부24 소개
이전페이지

웹접근성정책

웹접근성정책

정부24는 장애인, 노인 등의 정보취약계층의 사용자가 전문적인 능력없이도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부24 웹 사이트는 장애인, 노인 등 정보취약계층의 인터넷 정보 접근을 보장하기 위해 2010년 12월 국가표준(KICS)으로 제정된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2.1""전자정부서비스 호환성 준수지침(행정자치부 고시 제1호)"를 준수하여 제작되어 있습니다.

웹접근성품질마크

장애인 및 고령자가 웹사이트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웹접근성 표준지침을 준수한 우수 사이트에 대해 웹접근성 수준을 인정하고, 이를 상징하는 품질마크를 부여하는 인증제도

정부24는 표준지침을 준수하여 품질마크를 부여받았습니다.

바로접근(Accessibility)링크

서비스 문서 시작 부분에 반복되는 메뉴등의 링크가 많은 페이지를 이동시켜 본문을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스킵 네비게이션(바로가기)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서 제목(title)태그

모든 문서마다 문서의 제목(<title>)을 제공하고, 문서의 제목은 문서의 특징을 잘 나타내도록 간단명료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문서의 구조화

문서는 논리적인 접근 및 키보드 접근이 가능하도록 헤딩(<h1>~<h6>), 문단(<p>), 목록(<ul>,<ol>,<dl>) 등의 태그를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디자인요소를 css를 사용하여 분리하고 있으며 스타일시트를 제거하더라도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정보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에는 모두 대체 텍스트가 제공되고 있으며, 대체 텍스트 제공이 어려운 도형이미지는 별도의 텍스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키보드 사용방법

  • - 다음 링크로 이동하실 때는 Tab키를 누릅니다.
  • - 이전 링크로 이동하실 때는 Shift+Tab키를 누릅니다.
  • - 메뉴나 항목의 선택 또는 첨부파일 다운로드를 하실 때는 Enter키를 누릅니다.
  • - 이전 페이지로 이동하실 때는 백스페이스(←)키를 누릅니다.

지원 가능한 OS 및 브라우저

정부24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사 윈도우, 애플사 맥 OS 등의 운영체제와 인터넷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의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동일한 서비스 화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일부 운영체제와 브라우저에서는 기능의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원 가능한 OS 및 브라우저 목록표

지원 가능한 운영체제 및 브라우저 정보 제공

운영체제 브라우저
윈도우 XP sp3 / 윈도우 7, 8, 8.1, 10 인터넷 익스플러 8.0 ~ 11 / 크롬 / 파이어폭스 / 오페라

보조기기 안내

장애인 정보통신 보조기기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정보통신 보조기기 웹 사이트(www.at4u.or.kr)와 미국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Abledata (abledata.acl.gov)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