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부24

확인하세요!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공동, 금융)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회원가입 후 이용하세요.
정부24에 회원가입 하시면, 각 기관 민원과 주요 서비스를 신청 · 발급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이전페이지

인터넷 내용증명서비스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편 관서가 공적으로 증명하는 제도입니다.

사이트 가기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 지원내용

    1. 내용증명
    - 내용증명은 개인 상호 간에 있어서 채권, 채무의 이행 등 권리 의무의 득실변경에 관하여 발송되는 우편물로 문서 내용을 증거로 남길 필요가 있을 경우와 채무자가 채무의 이행 등을 최고하기 위하여 주로 이용되는 서비스입니다.
    - 우편 관서에서는 문서 내용과 발송 사실만을 증명해 줄 뿐이고, 내용증명을 발송하였다는 사실만으로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 것이 아님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 내용증명 우편물은 등기우편으로 취급되어 배달 기록을 남기고 있으며 언제 배달하였다는 것을 증명하는 배달 증명 우편물로 발송하면 완전합니다

    2. 인터넷 내용증명의 특징
    - 우체국 방문 없이 24시간 인터넷우체국을 통하여 내용증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등기우편이나 e-증명 우편을 통하여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내용증명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내용증명 문서는 전자서명 및 위ㆍ변조 방지 등을 통하여 원본의 무결성을 보장하며 안전하게 내용을 증명하여 3년 동안 전자 문서로 보관하므로 보관 기간인 3년 이내 언제든지 인터넷상에서 내용 문서를 조회하거나 재증명받을 수 있습니다.
    - 편지 병합(메일 머지) 기능을 이용하여 다수의 수취인에게 주소와 일부 내용을 달리한 다량의 내용증명을 발송하기에 편리합니다.

    3. 이용요금
    ○ 내용증명 수수료(우편요금 및 등기료에 가산)
    - 등본 1매 1,300원, 등본 1매 초과마다 650원
    - 단, 등기우편물이 주소불명 등으로 반송되었을 경우 반송수수료가 있음
    ○ 동문 내용증명 수수료(우편요금 및 등기료에 가산)
    - 내용 문서 최초 1통 - 등본 1매 1,300원, 등본 1매 초과마다 650원
    - 내용 문서 1통 초과마다 1,300원
    ○ 등기 요금 할인 안내
    - 10통 이상 등기로 신청하는 내용증명에 대하여 우편요금의 3%를 할인해 드립니다.
    - 할인 범위 : 우편요금, 등기 취급 수수료, 배달 증명 회송용 우편요금

    ○ 문서 편집 툴에서 문서 불러오기가 가능한 문서파일은 아래한글, MS-WORD, 파워포인트, PDF, 엑셀 등입니다.
    ○ 문서파일은 A4를 세로로 편집하여야 하며, 여백 기준은 상 15mm, 하 40mm, 좌 15mm, 우 15mm입니다.
    ○ 내용증명 샘플 양식을 다운받아 수정 편집이 가능하며, 제공되는 편집 툴에 문서파일을 업로드하거나, 직접 문서를 편집 신청도 가능합니다.
    ○ 동문 내용의 문서는 첨부물, 주소, 내용증명 인과 전자 소인을 포함하여 최대 20매로 제한되며, 1회 발송 가능 수취인 수는 20명입니다.
    ○ 메일머지를 이용하는 내용증명은 2인부터 가능하며 내용 문서, 첨부물, 주소, 내용증명 인과 전자 소인을 포함하여 5매로 제한됩니다.

이런 분들께 해당합니다.

  • 지원대상

    일반

이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 절차/방법

    ○ 내용증명 과정
    - 내용증명 신청 : 인터넷을 통하여 내용증명 문서를 작성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내용증명 조회; 전자보관된 내용증명 문서를 온라인상에서 검색하여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나의 내용증명 : 인터넷 우체국을 통해 접수한 내용증명의 목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배달 소요 일수 : 보통 등기는 접수한 다음 날부터 3일 내 배달, 익일특급은 접수한 다음 날 배달

    FAX:061-337-2170|이메일:privacy@epost.kr
  • 접수기관

    우정사업본부 우편사업단 우편사업과 / 연락처 044-200-8247

※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정보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비스 모아보기

운영 모바일 앱 (4)
AR 과학문화유산
AR 과학문화유산
플랫폼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 속에 담겨있는 과학 기술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증강현실(AR) 콘텐츠입니다. 사용자가 직접 조작해볼 수 있는 가상 실험실과 가상 박불관 360도 영상 등 풍부한 내용이 담긴 과학문화유산을 만나보세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