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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 전자고지

  • 최종수정일2019.04.30
  • 소관기관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 지방세제정책관 지방세입정보과
지방세 정기분에 대하여 전자고지함 송달 및 전자고지 안내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 지원형태

    정보제공 
  • 지원내용

    ○ 전자고지를 신청하면 보다 쉽고 편리하게 고지된 지방세정보를 온라인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전자고지 송달 신청 시 입력할 정보
     - 전자고지 안내 전자우편 주소, 휴대전화 번호, 전자고지 신청 세목
      ※ 전자고지 신청 시 자치단체에 따라 종이고지서가 함께 고지될 수 있습니다.
      ※ 관할지가 서울인 정기분 세목은 전자고지가 발송되지 않습니다. 
     - 전자고지 변경 또는 철회도 가능합니다.

    ○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 전자고지 대상 세목 : 전자고지 신청한 회원에 한하여 지방세 정기분(등록면허세(면허 분), 재산세, 자동차세, 주민세(균등분))을 고지한다.
     - 전자고지 적용 (지방세 기본법 제32조)
      · 전자고지는 신청 접수한 다음 달부터 발생하는 고지 분부터 적용한다.
      · 전자고지를 신청한 회원이 이를 철회한 경우에는 다음 달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 정기분 납기 중에 전자고지 신청/철회하는 경우는 다음 달부터 전자고지서 효력 발생함.
     - 위택스 회원 탈퇴 시 전자고지도 자동 철회된다.
     - 법인은 법인 본점만 전자고지 신청을 할 수가 있다.
     - 자동이체 신청돼 있는 세목
      · 메일로 전자고지 안내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위택스 전자고지함에서 조회는 되나 인터넷 납부 버튼이 보이지 않음.(자동이체 되는 세목임)
     - 전자고지 송달의 효력 발생 : 전자고지 송달의 효력 발생은 고지할 내용이 지방세 정보통신망의 전자고지함에 입력되면 고지서가 송달된 것으로 본다.

이런 분들께 해당합니다.

  • 지원대상

    일반

이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 절차/방법

    ○ 전자신청
     - 회원 접속
      ·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에는 먼저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신 후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 공인인증서 발급은 메뉴 이용안내에서 공인인증서 안내를 선택 후 참조하세요.
     - 전자신청
      · 메뉴 위치 : 인터넷 신고납부 전자신청
      · 전자신청시 꼭 알아야 할 사항
       - 전자신청할 관할지 선택이 맞는지 확인하세요.
       - 신청 정보란에 신청 내용이 정확하지 않으면 승인이 되지 않습니다.
       - 전자신청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위택스 HelpDesk로 문의하세요.
      · 전자신청이 가능한 것은 무엇이 있나요
      · 자동이체 신청, 자동차세 연납신청, 과오납 환부신청, 전자고지 신청, 대행인 신청이 있습니다.
     - 신청 결과 확인
      · 신청 결과 확인은 신청 화면에 신청하신 관할지 목록을 선택하면 해당 시·군·구가 나옵니다.
      · 해당 시·군·구를 선택하고 검색 버튼을 선택하면 신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신청산태란에 승인 완료가 표시됩니다.(승인 처리기간은 1일입니다.)
       - 전자신청 관련 문의는 신청하신 관할 시·군·구에 문의하세요.
     - 신청 완료
      · 전자신청 변경 및 해지는 어떻게 하나요
       - 전자신청 화면에서 신청하신 관할지 목록을 선택하면 청한 시·군·구가 나옵니다.
       - 해당 시·군·구를 선택하고 검색 버튼을 선택하면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변경 또는 해지를 선택한 후 저장합니다.
      · 승인 후에는 어떻게 되나요
       - 자동이체 : 신청한 다음 달부터 이체가 이루어집니다.
       - 자동차 연납 : 고지 조회 메뉴에서 자동차 연납 과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방세 환급 : 정확한 환급 일자는 해당 지자체로 문의하세요.
       - 전자고지 : 신청한 다음 달부터 전자고지가 이루어지 집니다.
       - 대행인 : 승인된 후부터 대행인 신고가 가능합니다.

    ○ 메뉴 이용 : 홈페이지 로그인 인터넷 신고, 납부 전자신고, 납부 전자신청 지방세 전자고지 신청

    ○ 상담 시간 : 월~금(공휴일 제외) 09:00 ~ 21:00, 토요일 09:00 ~ 13:00
  • 온라인신청

    신청가능 사이트 가기
  • 접수기관

    지방재정경제실 지방세제정책관 지방세입정보과 / 연락처 02-2100-3644
  • 문의처

    위택스 고객센터 / 연락처 110
    ※ 해당 사이트로 이동 후, 보안설치로 로딩시간이 지연되거나 모바일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음

※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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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관/약관 등 기타] 지방세 전자고지송달 이용약관(제8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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