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부24

확인하세요!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공동, 금융)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회원가입 후 이용하세요.
정부24에 회원가입 하시면, 각 기관 민원과 주요 서비스를 신청 · 발급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이전페이지

지방세 환급 계좌

지방세를 이중 납부 또는 착오 부과하여 발생된 지방세 환급금을 별도의 신고 없이 환급금 발생 시 신고한 계좌로 즉시 이체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신청하기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 지원형태

    정보제공 
  • 지원내용

    ○ 지방세를 이중 납부하거나 착오 부과하여 발생된 지방세 환급금을 별도의 신고 없이 환급금 발생 시 즉시 이체하기 위해 현재 지방세 환급 계좌를 조회하고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 본인 계좌로 신고해야 합니다.(법인인 경우 예금주 번호가 사업자 번호로 발급받은 통장만 가능함).
     - 개인사업자인 경우 사업자 번호로 발급받은 통장으로 신청할 경우 사업자 번호를 꼭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할 해당 자치단체에 납세자 정보가 없는 경우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 신규 등록, 변경 신고, 신고 취소할 경우 즉시 적용되기 때문에 신고하시기 전에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분들께 해당합니다.

  • 지원대상

    일반

이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 절차/방법

    ○ 전자신고
     - 신고 제목 : 지방소득세, 등록면허세, 레저세, 지역자원시설세, 주민세(종업원분, 재산분)·취득세, 등록면허세
     - 회원 접속 (취득세, 등록면허세)
      · 공동인증서가 없는 경우에는 먼저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신 후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 공동인증서 발급은 메뉴 이용안내에서 공동인증서 안내를 선택 후 참조하세요.
     - 신고서 작성
      · 전자신고란 : 납세자가 취득세(부동산), 등록면허세(등록 분), 지방 소득세, 주민세 등을 자진하여 세액을 계산하고 신고서를 작성하여 자치단체를 직장 방문하여 신고했던 것을 위택스에 접속하여 전자신고 화면을 통해 신고하는 서비스입니다.
      · 신고 가능한 세목 : 취득세(부동산), 등록면허세(등록 분), 지방 소득세(특별 징수세, 종합소득세 분, 양도소득세 분, 법인세 분), 주민세(종업원분, 재산 분), 지역자원시 설세, 레저세, 등록면허세(면허 분)
     - 신고
      · 신고서 작성 시 납세자 인적 사항과 신고납부 관할지, 신고세액이 맞는지 꼭 확인하세요.
      · 신고가 완료되면 신고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문구와 전자납부번호가 보입니다.
     - 인터넷 납부
      · 납부기한 내에는 언제든 신고 목록 조회에서 납부가 가능합니다.
      · 신고를 마치고 납부기한 내에 납부를 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 납부서를 출력하여 전국 금융기관에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 은행의 atm,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여 납부가 가능합니다.
      · 신고를 마치고 납부기한이 지난 경우에는 다시 신고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 납부 완료
      · 납부할 내역이 나타나면 상세보기를 선택하여 납부할 내역이 맞는지 확인 후 납부하세요.
      · 납부 중 오류가 계속 발생 시에는 오류 내역을 확인하시고 위택스 HeplDesk로 문의하세요.
     - 신고납부 완료
      · 납부결과 조회는 언제든 위택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납부확인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납부결과 확인 및 확인서 출력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 메뉴 이용 : 홈페이지 로그인 인터넷 신고, 납부 전자신청 지방세 환급계좌 신고

    ○ 상담 시간 : 월~금(공휴일 제외) 09:00 ~ 21:00 토요일 09:00 ~ 13:00
  • 온라인신청

※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정보입니다.

  • 소관기관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 차세대지방재정세입정보화추진단 기획인프라과
  • 최종수정일

    2024.01.22

행정안전부 서비스 모아보기

운영 모바일 앱 (9)
정부24
정부24
플랫폼
정부24는 대한민국의 모든 수혜서비스, 민원업무, 정책·정보 등 24시간 365일 온라인에서 한 번의 방문으로 안내받고 열람·신청·발급 할 수 있는 통합된 정부서비스입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