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부24

확인하세요!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공동, 금융)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회원가입 후 이용하세요.
정부24에 회원가입 하시면, 각 기관 민원과 주요 서비스를 신청 · 발급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이전페이지

독학학위 취득 시험 출제 및 합격 사정

독학학위 취득 시험 출제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 지원형태

    정보제공 
  • 지원내용

    1. 과정별 평가 수준
    ○ 교양과정 인정 시험
     - 대학의 교양과정을 이수한 사람이 일반적으로 갖추어야 할 학력 수준을 평가합니다.
     - 필수 3과목(국어, 국사, 외국어 택 1)/ 선택 15과목 중 2과목
    ○ 전공기초과정 인정 시험
     - 각 전공영역의 학문 연구를 위하여 각 학문 계열에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평가합니다.
     - 총 8과목 중 6과목
    ○ 전공심화과정 인정 시험
     - 각 전공영역에 관하여 보다 심화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평가합니다.
     - 총 8과목 중 6과목
    ○ 학위 취득 종합시험
     - 시험의 최종 단계로 학위를 취득한 사람이 일반적으로 갖추어야 할 소양과 전문지식 및 기술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 전공 필수 4과목, 교양 선택 3과목 중 2과목

    2. 출제 방향
    ○ 교양과정 인정 시험
     - 국가평생교육 진흥원에서 고시한 과목별 평가영역에 준거하여 출제하되 특정한 영역이나 분야가 지나치게 중시되거나 경시되지 않도록 한다.
     - 대학 교양교재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출제하되, 교양과정 범위를 넘는 전문적이거나 지엽적인 내용의 출제는 지양한다.
     - 독학자들의 취업 비율이 높은 점을 감안하여, 과목의 특성상 가능한 경우에는 학문적이고 이론적인 문항뿐만 아니라 실무적인 문항도 출제한다.
     - 단편적 지식의 암기로 풀 수 있는 문항의 출제는 지양하고,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등 폭넓고 고차원적인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위주로 한다.
     - 이설(異說)이 많은 내용의 출제는 지양하고 보편적이고 정설화된 내용에 근거하여 출제하며, 그럴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학자의 성명이나 학파를 명시한다.
     - 객관식 문항은 4지택 1형으로 하며, 주관식 문항은 단답형 또는 30자 내외의 서술형이 되도록 한다.
     - 문항 당 답안

    ○ 전공기초과정 인정 시험, 전공심화과정 인정 시험, 학위 취득 종합시험
     - 국가평생교육 진흥원에서 고시한 과목별 평가영역에서 출제하되, 특정한 영역이 지나치게 중시되거나 경시되지 않도록 한다.
     - 전공기초과정 인정 시험은 각 전공영역의 학문을 연구하기 위하여 각 학문 계열에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평가한다.
     - 전공심화과정 인정 시험은 각 전공영역에 관하여 보다 심화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평가한다.
     - 학위 취득 종합시험은 시험의 최종 과정으로서 학위를 취득한 자가 일반적으로 갖추어야 할 소양 및 전문지식과 기술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객관식 문항은 4지택 1형으로 하고, 주관식 문항은 전공기초과정 인정 시험에서는 단답형 또는 30자 내외의 서술형, 전공심화과정 인정 시험과 학위 취득 종합시험에서는 각각 80자 내외의 서술형으로 하되, 과목의 특성에 따라 다소 융통성 있게 출제한다.

    3. 합격 사정
    ○ 교양과정 인정 시험, 전공기초과정 인정 시험, 전공심화과정 인정 시험 매 과목
     - 100점 만점에 전 과목 60점 이상 득점을 합격으로 하고, 과목 합격을 인정한다.
    ○ 학위 취득 종합시험
     총점 합격제와 과목별 합격제를 병행하여 실시한다. 본인의 원에 따라 총점 합격제와 과목별 합격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나, 과목별 합격 제로 응시하였던 자가 다시 총점 합격 제로 응시할 경우에는 이전에 합격된 과목 합격은 모두 인정되지 아니한다
    1) 총점 합격제
     - 6과목 총점(600점)의 6할(360점) 이상 득점을 합격으로 하고, 과목낙제는 없다.
    2) 과목별 합격제
     - 총점 합격 제로 응시하여 합격하지 못한 자가 다음 시험에서 과목별 합격제를 원할 경우 이전의 최종 시험에서 60점 이상을 득점한 과목에 대하여 과목 합격을 인정하고 잔여 전 과목을 응시 횟수에 관계없이 60점 이상 득점한 때에 이를 합격으로 인정하는 제도이다.

이런 분들께 해당합니다.

  • 지원대상

    독학학위취득시험 지원자

이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정보입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서비스 모아보기

운영 모바일 앱 (2)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플랫폼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전국에 산재되어 있는 평생학습정보, 학습 콘텐츠 등 을 한곳에서 제공하여 모든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평생학습 기회를 누릴 수 있는 국가평생학습포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