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부24

확인하세요!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공동, 금융)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회원가입 후 이용하세요.
정부24에 회원가입 하시면, 각 기관 민원과 주요 서비스를 신청 · 발급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이전페이지

한국마사회 동물병원 진료 서비스

동물병원의 진료지원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여 동물의 적절한 진료 및 치료 가능성 제고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 지원형태

    정보제공 
  • 지원내용

    ○ 2007년 3월 개장한 장수 경주마 목장 내에 위치하고 있는 동물병원은 장수목장 관리 중인 씨수말과 승용마의 건강관리, 개인소유 또는 조련 관리 위탁 중인 육성 마와 목장이나 생산자 협회에서 관리하고 있는 번식 마에 대한 이차 진료지원을 통해 경주 마필자원을 보호하고 내륙지역의 마필 생산과 육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인력 구성과 업무 
     - 현재 동물병원에는 수의사, 장제사, 임상병리사, 동물 간호사 등이 근무하고 있으며, 마필 진료업무, 질병관리 및 방역업무, 장제 업무, 원무업무, 보건교육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주요 진료 분야로는 번식기 질환 진단과 치료, 신생 자마 면역검사와 생존율 향상을 위한 예방의료, 육성마 운동기 질환 정밀진단과 치료, 다양한 종류의 일반외과 및 정형외과 수술과 재활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또한 향후 국내 승마보급 확대와 승용마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인공수정을 통한 승용마 생산기술 연구개발과 기술보급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나갈 것입니다. 

    ○ 시설 및 장비 
     - 주요 시설로는 병원 건물 내에 진료실, 진료 준비실, 방사선검사실(현상 실과 판독실 포함), 수술실, 수술 준비실, 전 마취실, 회복실, 사무실, 임상 병리 실험실, 자료실이 갖춰져 있고, 독립된 건물로 입원 마사(6마방)와 장제소가 있다. 주요 보유 장비로는 최신의 대 동물용 대형 엑스레이기, 초음파 진단기, 전자내시경, 혈액분석기 및 혈액 화학분석기 등의 진단장비와, 각종 수술 장비와 마취장비를 갖추고 운영 중에 있습니다. 
     
    ○ 진료안내 
     - 동물병원은 한국마사회의 근무 기준과 연동하여 연중 운영되고 있으나, 외부 동물병원이나 수의사의 일차진료 후 추가 진단이나 수술 등의 집중치료가 필요한 경우 의뢰 수의사 요청 확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 매주 화요일, 휴무 월요일 및 국경일에는 정상 진료는 실시하지 않으나, 응급상황에 대비 진료 대기 수의사를 운용 중이며, 야간에도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평일 경주마와 승용마 등의 진단은 예약을 원칙으로 하나 응급마 진료는 예약을 요하지 않습니다. 

    ○ 상세 내용 홈페이지 참조
     - http://krafarm.kra.co.kr/JANGSU/sub04/sub04_14_02.jsp

이런 분들께 해당합니다.

  • 지원대상

    동물 진료 및 관련 정보가 필요한 고객

이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 접수기관

    생산육성지원담당 / 연락처 063-350-3761

※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정보입니다.

  • 소관기관

    한국마사회
  • 최종수정일

    2021.02.27

한국마사회 서비스 모아보기

운영 누리집 (2)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