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부24

확인하세요!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공동, 금융)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회원가입 후 이용하세요.
정부24에 회원가입 하시면, 각 기관 민원과 주요 서비스를 신청 · 발급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이전페이지

한국산업인력공단 상장형자격증 발급

○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을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신청하고 무료로 자가 프린터를 통해 즉시 발급(출력)할 수 있는 자격증 발급 서비스입니다. ○ 상장형 자격증은 기존 『수첩형 자격증』 과 동일한 법적 효력(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 제28조)이 있으므로, 경력 및 학점 인정 등을 위한 자격증 제출 시 활용 가능합니다.

발급하기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 지원형태

    정보제공 
  • 지원내용

    <『상장형 자격증』발급ㆍ활용>

    ○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은『상장형 자격증』발급을 원칙으로 하며, 소장 희망 시『수첩형 자격증』을 발급ㆍ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신청하고 무료로 자가 프린터를 통해 즉시 발급(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 공단 지사 방문 및 우편 배송은 불가함

    ○ 기존 『수첩형 자격증』 과 동일한 법적 효력(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 제28조)이 있으므로, 경력 및 학점 인정 등을 위한 자격증 제출 시 활용 가능합니다. 


    <『상장형 자격증』발급 유의사항>

    ○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한 국가기술자격 취득자 중 공단에서 확인한 사진이 등록된 자에 한하여 발급 가능하며 1회 1종목 발급 가능합니다. (발급 시 사진 변경 불가, 사진 변경 희망 시 가까운 공단 지사 방문 필요)

    ○ PC 및 프린터 환경에 따라 색상 등이 일부 상이할 수 있으니, 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발급한 상장형 자격증은【큐넷 자격증 진위확인】에서 90일간 조회할 수 있으며, 모바일에서는 불가합니다.

    ※ 상장형 자격증 이용(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 공단에서 확인된 본인 사진이 없는 경우
     - 자격취득사항(성명, 주민등록번호, 종목)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주민등록등본(초본) 등 입증 서류 지참)
     -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고 실기시험에 응시한 경우
     - 법령 개정으로 자격 종목의 선택이 필요한 경우(선택이 완료된 자격에 대하여는 번복이 불가능함에 따라 담당직원의 안내를 받은 후 신중하게 선택)
     -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외국인('정부 24'에서 상장형 자격증을 신청하는 경우만 해당)

이런 분들께 해당합니다.

  • 지원대상

    ○ 개인: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 취득자

이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 절차/방법

    <신청절차>

    ○ 큐넷(Q-Net)홈페이지 회원 로그인 - [자격증/확인서] - [자격증발급] - [자격증발급신청] - [상장형자격증 신청하기]


    <발급방법>

    ○ 상장형 자격증은「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에 의거 인터넷을 통해 무료 발급됩니다. 
    ※ 공단 지사 방문 및 인터넷 배송 신청 불가

    ○ 상장형 자격증은 1회 1종목에 한해 발급 가능합니다.

    ○ 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 취득자가 대상이며, 자격증 발급 시 사진 변경은 불가합니다. (사진 변경 희망 시 가까운 공단 지사 방문 필요)

    ○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상장형 자격증 신청이 불가합니다. 
     - 공단에서 확인된 본인 사진이 없는 경우
     - 자격취득사항(성명, 주민등록번호, 종목)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주민등록등본(초본) 등 입증 서류 지참)
     -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고 실기시험에 응시한 경우
     - 법령 개정으로 자격 종목의 선택이 필요한 경우(선택이 완료된 자격에 대하여는 번복이 불가능함에 따라 담당직원의 안내를 받은 후 신중하게 선택)
     -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외국인('정부24'에서 상장형 자격증을 신청하는 경우만 해당)

    ※ 상장형 자격증은 PC 및 프린터 환경에 따라 색상 등이 일부 상이할 수 있으니, 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발급받은 상장형 자격증의 사실 여부는 큐넷(http://www.Q-Net.or.kr)에서 90일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불가)
  • 온라인신청

※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