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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수급자 대상 채무조정 지원

  • 최종수정일2019.12.20
  • 소관기관한국자산관리공사 가계재기지원처
기초수급자 중 신용불량자는 소득원이 없거나 불안정한 사람이 대다수이며 향후 상당기간 채무상환 여력이 부족하므로 기초수급자에서 벗어날 때까지 채무 상환을 유예하고 유예 기간 이후에 장기 분할 상환하도록 하여 채무 부담으로부터 벗어나 정상적인 경제생활 기반확립을 지원하기 위함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 지원형태

    감면/면제 
  • 지원내용

    ○ 원금 상환유예 
     - 신청 채무자가 기초수급자 지위를 유지하는 동안 원금 상환 유예
     - 기초 수급자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소득 등 심사를 거쳐 최장 10년 내에서 무이자 분할 상환 

    ○ 이자의 면제 
     - 양도일까지 발생한 이자, 연체이자와 양도일 이후 발생한 이자는 면제
     - 자격 상실에 따라 원금 채무를 장기 분할상환하는 경우에도 이자 미부과

이런 분들께 해당합니다.

  • 지원대상

    ○  2005년 3월 23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지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전국은행연합회에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로써, 
     - 기준일 : 2005년 3월 23일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요건 갖춘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 이하 '기초수급자'라 함 ) 
     - 은행, 여신전문회사(카드사, 할부금융사), 상호저축은행, 농협(단위조합 포함), 수협(단위조합 포함), 보험회사?(보증보험 포함), 새마을금고, 신협, 신탁회사, 증권회사, 증권금융회사, 중개회사, 자산관리공사, 유동화전문회사등 기초수급자의 신용회복지원 및 대출채권 양도, 양수를 채권금융기관 협약에 가입된 채권금융기관에 채무를 부담하고 있는 자
     - 전국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관리규약」( 2005년 4.28. 개정시행이적 규약기준) 에서 규정하는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

이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 절차/방법

    전화(국번없이1397), 창구(캠코 본사 및 지역본부), 인터넷(badbank.or.kr) 중 하나로 신청 -> 캠코 담당자 확인후 방문 요청 -> 기초수급자증명서 및 신분증 등 필요서류 지참하여 창구 방문해 채무조정 신청
  • 온라인신청

    신청가능 사이트 가기
  • 접수기관

    가계지원2부 / 연락처 1588-3570
  • 문의처


    한국자산관리공사 고객지원센터 / 연락처 1588-1397

※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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