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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

서울특별시

돌봄SOS 사업 운영

ㅇ 돌봄사각지대에 돌봄매니저를 통한 직접적·통합적 서비스 제공
- 기존 제도를 통해 해결하기 어려운 긴급하고 일시적인 돌봄 위기상황에 대응하여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돌봄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

주요내용

  • 신청기간 상시신청
  • 전화문의 서울특별시 돌봄복지과 (02-2133-7377),
  • 신청방법 ○ 신청문의 : 거주지 동주민센터 또는 다산콜센터(☎02-120)
  • 접수기관 주민센터
  • 지원형태 서비스(돌봄)

지원대상

지원대상
ㅇ 사업대상 : 돌봄이 필요한 시민
ㅇ 비용지원 : 중위소득 100%이하 서비스 비용 전액 지원, 그 외 시민 자부담
ㅇ 돌봄SOS 서비스 이용자 적격 판단 기준
  1. 서비스 신청 현재 이용자 혼자 거동하기 어렵거나 독립적인 일상생활 수행이 어려운 경우
  2. 서비스 신청 현재 이용자를 수발할 수 있는 가족 등이 부재하거나 수발할 수 없는 경우
  3. 서비스 신청 현재 공적 돌봄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서비스 이용 중 위급상황 발생으로 돌봄 공백이 발생한 경우
  4. 서비스 신청 기준 최근 1~3개월 이내 돌봄이 필요한 변화사항이 발생한 경우
		                                    
중복혜택 안돼요

서비스 신청 현재 공적 돌봄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서비스 이용 중 위급상황 발생으로 돌봄 공백이 가능한 경우에만 서비스 이용 가능

지원내용

지원내용
ㅇ 사업대상 : 돌봄이 필요한 시민
  - 기본적으로 모든 성인 서울시민이 사업 대상이나, 서비스 제공은 돌봄매니저의 현장방문을 통한 시급・심각성 등 적격성을 판단하여 결정
ㅇ 사업내용 : 신청·발굴된 돌봄 대상자에게 돌봄매니저 방문, 맞춤형 서비스 지원
  -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 시민에게 서비스 비용 전액 지원, 그 외 시민 자부담
  - 1인 연간 최대지원 금액 : 1,600,000원
ㅇ 돌봄SOS 제공 서비스
  - 5대 단기 돌봄서비스 : 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배달
ㅇ 사업절차 : 신청·접수 → 돌봄매니저 현장확인 → 돌봄계획수립 → 서비스 제공
  - 신청문의 : 거주지 동주민센터 또는 다산콜센터(☎02-120)
	                                    

신청방법

신청기간
상시신청
	                                    	
신청방법
○ 신청문의 : 거주지 동주민센터 또는 다산콜센터(☎02-120)
	                                    	

접수/문의

접수기관

주민센터

문의처
서울특별시 돌봄복지과 (☎02-2133-7377)
홈페이지 URL
소관기관 서울특별시
최종수정일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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