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인기키워드

  • 어린이
통합검색
    •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 용어설명
    용어설명
이전페이지

새만금개발청

기관정보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사업 계획 수립 및 조정, 투자유치 등 관련된 사무를 총괄하는 대한민국 중앙행정기관입니다.

새만금개발청-조직도, 직원검색, 정원, 예산, 홈페이지 등 기본적인 정보 제공
조직도
직원검색
청장 김현숙
차장 김일환
홈페이지 http://www.saemangeum.go.kr 모바일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주소 전북 군산시 새만금북로 466, 새만금산업단지 1-1공구 1블럭 새만금개발청 지도
대표전화 063)733-1000
김현숙

김현숙

청장

  • 경력

    2019.02 ~ 현재    새만금개발청 청장
    2017.07 ~ 2019.02    새만금위원회 위원
    2015.07 ~ 2017.07    지역발전위원회 위원
    2015.03 ~ 2019.02    경제자유구역위원회 위원
    2012.05 ~ 2018.08    국토정책위원회 위원
    2011.04 ~ 2013.04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
    1998.08 ~    전북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정부서비스

  • 공유수면 점용․사용 허가 절차 안내 새만금 사업지역 내 공유수면 점용 사용 허가(공공기관인 경우 협의 또는 승인) 관련 법령 및 서식 안내 단, 매립 토지의 준공 전 사용승인을 받은 경우는 제외(산업연구용지_산단 지역)
  •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새만금사업 기본계획 변경 안내 서비스 새만금 종합개발계획(기본계획)을 확정하여 새만금 내부토지개발의 기준으로 활용 중이나, 민간참여로 추진 중인 복합도시용지, 관광레저용지 등에 대한 사업시행자 지정이 부진하여, 기본계획 수립 이후의 사회적, 경제적 여건 변화 등을 고려하여 기본계획의 개발 수요를 효율적으로 반영하도록 보완하여 기업하기 좋은 투자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기관소식

  • 새만금산업단지, 올해 두 번째 입주계약 체결 새만금산업단지, 올해 두 번째 입주계약 체결- 금속재 가공, 첨단소재, 친환경 비료 등 3개사 입주키로 - □새만금개발청(청장 김현숙)은 2월 24일 쏠에코㈜(금속재 가공),㈜신화이앤이(첨단소재), ㈜청운글로벌팜스(친환경 비료) 등 3개사와 새만금산업단지 입주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ㅇ 이는 지난 1월 전기차 완성업체 3개사 입주계약에 이어 두 번째로, 투자협약 기업의 입주에 속도가 붙고 있다. □ 쏠에코㈜(대표 한상원)는 새만금산단에 입주예정인 다스코㈜의 자회사로, 태양광 구조물 제작·시공에 관한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 확장을 위해 새만금산단 입주를 결정했다. ㅇ 쏠에코는 산단 2공구 33,000㎡에 150억 원을 투자해 태양광 구조물 제조공장을 건설하고 포스맥(PosMac)*을 활용한 육상·수상태양광 패널 지지대 등을 생산할 계획이며, 20명을 고용할 예정이다. * 포스맥(PosMac): (주)포스코가 개발·생산하고 있는 내식성이 뛰어난 강철 □ 신화이앤이㈜(대표 황성태)는 섬유강화복합재(FRP)*를 활용한 수상태양광분야의 기술력을 보유한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산단 2공구 12,561㎡에 60억 원을 투자해 제조공장을 건설하며, 고용규모는 40여 명 정도이다. ㅇ 신화이앤이는 주문자위탁생산(OEM) 방식으로 섬유강화복합재를 생산해왔으며, 새만금산단 공장 설립을 계기로 직접 생산에 들어간다. * 섬유강화복합재(FRP/Fiber Reinforced Plastics) : 유리 및 카본섬유로 강화된 플라스틱계 복합재료로, 경량·내식성 등이 뛰어난 고성능·고기능성 재료 □ ㈜청운글로벌팜스(대표 전원규)는 친환경 완효성 비료* 제조기업으로, 특히 메탄가스 발생을 저감하는 친환경 제조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산단 2공구 31,412㎡에 250억 원을 투자해 비료 생산공장을 건설하고, 150명을 고용할 계획이다. * 완효성 비료: 속효성 비료에 대비되는 용어로 작물의 영양분 흡수시기에 맞춰 영양분이 용출되도록 가공된 기능성 비료 ㅇ 청운글로벌팜스는 골프장 잔디 및 원예, 화예 등 고부가가치 작물에 사용할 수 있는 비료를 중국·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등 해외시장에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새만금산단에 전진기지를 구축한다. □ 새만금개발청은 지난 1월 장기임대용지 34만㎡를 추가로 확보한 만큼, 새만금산단 기업유치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ㅇ 또한, 올해 입주예정 기업들의 공장착공 등 원활한 입주가 진행될 수 있도록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함께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재생에너지 관련 기업 입주로 클러스터(협력지구) 기능이 강화되고, 농생명산업 관련 제조기업들이 입주해안정적으로 정착하는 것은 새만금산업단지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에 매우 중요하다. 입주기업이 새만금과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 새만금개발청,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와 환경관리협력 강화 새만금개발청,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와 환경관리협력 강화 - 새만금개발청-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 간 업무협약 체결- □ 새만금개발청(청장 김현숙)은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센터장 곽동희)와 18일 새만금개발청에서 환경 친화적인 새만금 개발ㆍ이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지자체 및 지역 내 연구소, 대학, NGO 등 다양한 전북지역 환경 관련기관과 협력을 통해 환경문제를 연구하는 지역 환경전문연구기관 ◈ 업무협약식 - 일시 및 장소: 2020. 2. 18.(화) 15시, 전북 군산시 새만금개발청 - 참석: 새만금개발청 김현숙 청장,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 곽동희 센터장 등 관계자 10여 명 □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은 지역대학·연구소, 지자체 등 환경 관련 기관 간 협치(거버넌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ㅇ 또한, 지역 환경전문가와 개발사업자 간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고, 관련 연구 활성화·기술 자료 공유를 통해 부정적 환경 영향 최소화에 나설 예정이다. ㅇ 양 기관은 관계자로 구성된 실무회의를 주기적으로 운영하여 관련 협력사항 등에 대해서도 지속 논의ㆍ발전시키기로 했다. □ 최근 새만금에서는 대규모 개발 사업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어, 수질이나 비산먼지 등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ㅇ 새만금개발청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현재 진행 중인 사업뿐만 아니라, 계획 단계에 있거나 착공 예정인 사업도 지속적으로 점검 하고 관리하기로 했다. ㅇ 아울러, 새만금 개발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영향에 선제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여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대규모 매립사업인 새만금사업 특성 상 환경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환경 전문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새만금사업이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