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서비스산업은 1978년 개혁ㆍ개방 이후 중국경제 전체의 발전과 더불어 꾸준하게 성장하여 왔음.
○ 중국경제의 서비스화는 생산이나 부가가치, 고용 등에서 차지하는 서비스산업의 비중 확대 외에도 확대된 서비스산업과 여타 산업, 특히 제조업과의 중간재 상호의존관계를 통해 전체 산업의 질적ㆍ구조적 변화를 수반하여 왔음.
○ 본 연구에서는 개혁ㆍ개방 이후 중국경제의 서비스화가 어느 정도 진행되어 왔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서비스화의 진전이 서비스산업의 외형적 성장 외에 서비스산업과 여타 산업 간 연관관계 변화를 통해 중국 산업에 어떠한 구조적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를 산업연관분석의 방법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음.
- 중국경제의 서비스화 수준을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OECD의 ‘투입산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주요 선진국 및 한국, 그리고 여타 BRICS 국가들과의 국제비교를 시도하였음.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과 목적
2. 연구의 구성
제2장 중국경제의 서비스화 현황
1. 부가가치
2. 고용
3. 최종수요
4.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5. 서비스무역
제3장 생산과정의 서비스화
1. 중간수요율
2. 서비스 투입계수의 변화
제4장 서비스산업과 제조업 간 생산유발의 연관구조 변화
제5장 전체 산업의 연관도 변화
1. 전산업연관도의 개념
2. 중국의 전산업연관도 추이
3. 전산업연관도의 국제비교
제6장 결론
1. 주요 분석결과
2. 정책 시사점
<보론> ‘코로나19’ 확산이 중국경제의 서비스화에 미치는 영향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