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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번호/성명변경알리미 서비스란?

주민번호/성명변경알리미는 개명이나 가족관계등록부 정정 또는 전산상 오류로 인해 주민등록번호 또는 성명이 변경된 경우 본인이 가입되어 있는 공공기관(금융기관)에 변경내역을 일괄 통보하는 서비스입니다.

주민번호/성명변경알리미 서비스의 목적

주민등록기관에 주민번호/성명변경 사실을 통보한 후 각 기관에 개별적으로 변경 신청시 누락의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주민센터 연계

신청인이 최종적으로 주민번호/성명변경 정보를 행정안전부 주민센터와 연계하여 조회하고, 대상기관에 통보합니다.

  • 주민번호/성명변경 사실을 주민등록기관에 신청하는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음.
본인확인

주민번호/성명변경 정보는 개인정보와 관련 타인에게 유출되어서는 안되는 정보로서, 행정안전부 주민센터에서 정보 조회시 인증서를 통한 본인확인 과정을 수행하도록 합니다.

통보대상기관

주민번호/성명변경알리미 신청시 변경내역을 통보할 수 있는 기관은 대상기관선택 화면에서 조회가 가능하며, 추후 대상기관 확대와 관련한 문의는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국번없이 1600-8200
주민번호/성명 변경알리미 신청 절차

주민번호/성명 변경알리미는 민원24에서 신청서를 작성하여 행정안전부 주민센터 및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과 연계하여 각 대상 기관으로 신청정보를 전달합니다. 각 대상기관은 변경 처리 완료 후 그 결과를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으로 전송하고, 그 결과를 다시 민원24로 전송합니다.

 주민번호 및 이름 변경 알리미
대상기관
  • - 금융기관 :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주택금융공사, 평생교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