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부24

확인하세요!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공동, 금융)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회원가입 후 이용하세요.
정부24에 회원가입 하시면, 각 기관 민원과 주요 서비스를 신청 · 발급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이전페이지

기후정보포털

기후정보 포털은 기후변화 과학정보를 중점적으로 소개하며, 기후 및 기후변화 정책에 관련된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고, 기후변화 연구에 필요한 자료들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기후변화 탐지 모니터링 등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사이트 가기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 지원형태

    정보제공 
  • 지원내용

    ○ 기후변화정책
     -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및 국가위기 적응대책에 대해 소개하고 기후·기후변화와 관련한 다양한 국내외 발표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다.
     - 기후변화협약과 교토의정서에 대한 개요와 주요 논의 동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협약 당사국 총회, 미국, 일본 등의 국외 대책 현황과 정부, 기상청 등의 국내 대책 현황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 정책결정자와 관련 기관, 학계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에 대한 정책적 정보가 있어야 하는 일반 국민에게 정보 제공의 장이 될 것이다.

    ○ 기후변화감시
     - 지구 대기감시 자료 처리 시스템은 온실기체, 오존, 자외선의 자료를 검색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 또한 기후 감시 자료를 통해 전지구 기온 및 강수량 변동, 세계 기상이변, 한반도 기상 변화 등의 월별 모니터링 결과를 이미지화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기본관측소(안면도 기후변화감시소, 고산 기후변화감시소, 울릉도 독도 기후변화감시소) 및 보조, 위탁 관측소 현황에 대한 정보와 통계자료, 실시간 관측자료(총 자외선 지수 등)를 제공하고 있다.

    ○ 기후변화 시나리오
     - 미래 기후변화에 대한 시나리오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RCP, SSP 시나리오(전지구, 한반도, 남한 상세 등)에서 제공하는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신청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다.

    ○ 기후변화 영향정보
     - 기상, 기후, 농업, 산림, 생태계 등 각 분야별로 나타나고 있는 현재의 우리나라 기후변화 영향 정보와 미래의 영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기후예측정보
     - 우리나라 기온현황, 강수현황 등 기후 감시 정보와 기후 특성 분석 자료를 볼 수 있다.
     - 1개월, 3개월, 계절, 연 별 기후 전망 자료를 볼 수 있다.
     - 엘니뇨, 라니냐에 대한 상세정보를 볼 수 있다.
     -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기압계, 북극진동, 눈덮임, 해빙, MJO)들에 대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 열린마당
     - 기상기후와 기후변화에 대해 다양한 지식을 가진 기후변화 전문가들의 연구 실적, 매 분기 또는 매년 발행되고 있는 정기 간행물, 보고서, 기후에 관한 다양한 홍보자료 및 교육자료, 각종 스크랩 자료 등이 등재되어 있다.

이런 분들께 해당합니다.

  • 지원대상

    일반

이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 절차/방법

    활용용도, 활용분야, 소속 선택 후 정보동의의 '동의' 클릭, '자료 다운로드 신청' 버튼을 누르고 신청
  • 접수기관

    기후변화감시과 / 연락처 042-481-7427

※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정보입니다.

기상청 서비스 모아보기

운영 모바일 앱 (1)
기상청 날씨알리미
기상청 날씨알리미
플랫폼
기상청에서 직접 제공하는 기상청 날씨알리미는 지진, 기상특보 등의 위험기상정보를 사용자 위치기반으로 알려주는 맞춤형 알림서비스입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