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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상담전화 제공

  • 최종수정일2019.08.01
  • 소관기관국립암센터
우리나라 국민을 대상으로 금연과 흡연 예방에 대한 정보 제공과 금연을 위한 상담전화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흡연율 감소는 물론 흡연으로 인한 질병의 발생 및 사망률 감소에 궁극적으로 국민 건강에 기여하고자 함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 지원형태

    정보제공 
  • 지원내용

    ○ 금연상담전화 개요
     - 흡연은 개인의 건강에 중요한 위협 요인일 뿐만 아니라 막대한 직, 간접적인 비용을 유발함으로써 사회, 경제적으로 큰 부담요인이 됩니다. 이에 흡연으로 인한 각종 질병 발생을 최소화하고 궁극적으로 전 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목적으로 개인의 금연 성공뿐만 아니라 전체 흡연자와 일반 대중에게 금연을 적극적으로 촉진시키기 위해 정부와 전문가 그룹에서는 다양한 금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 중에서도 금연상담전화 (quitline)의 경우 이미 1980년대 중반부터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유럽 각국 등에서 활성화되어 사업의 필요성과 운영의 효과를 입증해 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양질의 금연상담 제공을 위하여 금연상담전화 간 컨소시엄을 구축하고 공조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2006년 4월부터 금연상담전화 서비스(1544-9030)를 제공해 오고 있으며 일반인 누구에게나 금연과 흡연예방을 위한 정보제공은 물론 전문 금연상담사가 흡연자에 대하여 금연 의지 확인, 금연 결심, 금연실천, 금연유지 등의 단계별 금연상담을 1년간 프로그램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SMS 문자서비스, 이메일 서비스 등의 다양한 상담 채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금연상담전화 장점
     - 금연상담전화가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진 이유는 프로그램의 효용성이 검증되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다른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서비스 이용 접근성이 높습니다.
    흡연자가 오프라인으로 금연 서비스를 받기를 원해도 이용 장소가 제한적이고, 거리가 멀거나 교통이 불편하여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이용자가 불편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반면, 금연상담전화는 집이나 직장에서 원하는 시간대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둘째, 개인의 비밀성이 보장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성, 청소년 흡연자들의 경우 금연을 위한 도움이 필요해도 대면상담을 선호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금연상담전화의 경우 상담의 비밀성이 보장되어 금연취약계층(여성, 청소년등)의 금연에 적극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셋째, 개인 1:1 맞춤형 상담이 제공됩니다.
    대상자의 의지변화, 행동변화, 생활 교정 등을 유도할 수 있는 의학적, 사회과학적, 심리학적 전문성을 갖춘 전문상담사가 1:1 개인별 전담 상담제로 운영되며 개인별 흡연행태 및 생활습관 등에 맞는 금연결심과 금연준비법, 금연실천방안, 금단증상대처방법, 재흡연 방지를 위한 준비 등의 실천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의 상담을 제공합니다.

     ·넷째, 경제적 부담이 없습니다.
    1544-9030 단일 전화번호를 사용하여 기억하기 쉽고, 등록 운영제 이므로 프로그램 이용 시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금연상담 프로그램
     - 단기 프로그램
      ⦁ 금연 하루 전일부터 금연 7일 혹은 30일 금연 성공일까지 전담상담사가 예약된 시간에 전화하여 금연 준비사항을 비롯해 금연 초기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는 금단증상과 흡연에 대한 극심한 갈망을 극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침과 정서적지지를 제공합니다.

     - 장기 프로그램
      ⦁ 단기 프로그램과 같이 초기에는 금단 증상과 흡연에 대한 갈망을 극복할 수 있는 상담을 제공하며 장기적인 금연 유지를 위해 체중관리, 취미생활, 금연 동기 재확인 등을 통해 전반적인 생활습관과 인지적인 변화를 이루도록 상담을 제공합니다.

이런 분들께 해당합니다.

  • 지원대상

    일반

이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 절차/방법

    ○ 금연 전화상담 서비스 이용방법
     - 전화상담 서비스
      · 1544-9030 단일번호
      · 주중 09~22시, 주말 및 공휴일 09~18시 상담 운영(설, 추석 제외)
      · 09시-20시까지 상담 운영
      · 상담 형태
       * Inbound : 금연 정보 제공 밑 프로그램 등록
       * Outbound : 금연 프로그램 참여자 프로토콜 상담 진행 (전담 상담자)
      · 24시간 ARS 서비스 및 콜백서비스 운영
     - 다채널 상담 서비스 실시
      · 온라인 상담 서비스 및 금연 관련 정보 제공
       * http://www.nosmokeguide.go.kr/index.do
      · SMS 문자서비스
      · 이메일 상담 서비스
       * quitline@ncc.re.kr
      · 채팅 상담서비스
      · 금연 지침서 우편 서비스
  • 온라인신청

    신청가능 사이트 가기
  • 접수기관

    암예방사업과 / 연락처 031-920-2920
  • 문의처

    금연상담전화 / 연락처 1544-9030
    ※ 해당 사이트로 이동 후, 보안설치로 로딩시간이 지연되거나 모바일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음

※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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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금연상담전화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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