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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선택제 일자리 제도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근로자가 사업주와 협의하여 근로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 일자리 제도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 지원형태

    정보제공 
  • 지원내용

    ○ 시간선택제 일자리 소개
     -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근로자가
      · 일, 가정 양립
      · 퇴직 준비
      · 일, 학습 병행 등을 위해 사업주와 협의하여 근로시간, 업무 시작과 종료 시각 등 근로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 일자리
     - 최저임금 등 기본적인 근로조건이 보장되고, 임금, 복리후생 등에서 전일제(풀타임) 근로자와의 불합리한 차별이 없음

    ○ 일자리 유형
     - 신규형 시간선택제 : 장시간 직무 분할, 피크타임 해소, 우수 인력 확보 등을 위해 기업에서 신규채용하는 유형
      · 경력 채용 형 : 경력단절 여성과 제2의 직업을 희망하는 정년퇴직자로 시간선택 일자리, 인건비 지원 가능
      · 신규채용형 : 일, 학업 병행 근로자로 선취업, 후진학 지원 연계를 통해 듀얼시스템 활용
     - 전환형 시간선택제 : 일과 가정의 양립, 퇴직 준비, 일과 학업의 병행 등과 같이 주로 재직 근로자의 필요에 의해 전일제에서 시간선택제로 전환하는 유형
      · 경력 유지형 : 일, 육아 병행하는 재직근로자로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지원 연계
      · 경력 연장형 : 퇴직을 앞둔 장년층 근로자와 퇴직자로 근로시간 단축 지원 임금피크제 등 연동

이런 분들께 해당합니다.

  • 지원대상

    육아와 일을 함께하는 여성근로자, 일을 더하고 싶지만 퇴직을 앞둔 장년층, 학업과 일을 병행하고자 하는 근로자

이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 절차/방법

    신청 절차는 없으며 누구에게나 제공되는 정보입니다.

※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정보입니다.

  • 소관기관

    한국고용정보원 기획정보화본부 고용정보서비스실 워크넷팀
  • 최종수정일

    2024.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