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인기키워드

  • 어린이
통합검색
    •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 용어설명
    용어설명
이전페이지

새만금개발청

기관정보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사업 계획 수립 및 조정, 투자유치 등 관련된 사무를 총괄하는 대한민국 중앙행정기관입니다.

새만금개발청-조직도, 직원검색, 정원, 예산, 홈페이지 등 기본적인 정보 제공
조직도
직원검색
청장 김현숙
차장 김일환
홈페이지 http://www.saemangeum.go.kr 모바일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주소 전북 군산시 새만금북로 466, 새만금산업단지 1-1공구 1블럭 새만금개발청 지도
대표전화 063)733-1000
김현숙

김현숙

청장

  • 경력

    2019.02 ~ 현재    새만금개발청 청장
    2017.07 ~ 2019.02    새만금위원회 위원
    2015.07 ~ 2017.07    지역발전위원회 위원
    2015.03 ~ 2019.02    경제자유구역위원회 위원
    2012.05 ~ 2018.08    국토정책위원회 위원
    2011.04 ~ 2013.04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
    1998.08 ~    전북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정부서비스

  • 공유수면 점용․사용 허가 절차 안내 새만금 사업지역 내 공유수면 점용 사용 허가(공공기관인 경우 협의 또는 승인) 관련 법령 및 서식 안내 단, 매립 토지의 준공 전 사용승인을 받은 경우는 제외(산업연구용지_산단 지역)
  •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새만금사업 기본계획 변경 안내 서비스 새만금 종합개발계획(기본계획)을 확정하여 새만금 내부토지개발의 기준으로 활용 중이나, 민간참여로 추진 중인 복합도시용지, 관광레저용지 등에 대한 사업시행자 지정이 부진하여, 기본계획 수립 이후의 사회적, 경제적 여건 변화 등을 고려하여 기본계획의 개발 수요를 효율적으로 반영하도록 보완하여 기업하기 좋은 투자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기관소식

  • 새만금개발청, 올해도 전북 지역기업 사업참여 확대 노력 새만금개발청, 올해도 전북 지역기업 사업참여 확대 노력- 도급순위 100대 건설사에 지역업체와 공동참여 협조 요청 - □「새만금 사업 지역기업 우대기준(’17. 7.)」을 만들어 새만금 사업에 대한 전북 건설업체의 참여율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한 새만금개발청(청장 김현숙)이 올해도 지역기업 참여 확대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ㅇ 새만금개발청은 올해 신규로 발주되는 대형 공사에 전북 지역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한국농어촌공사 등 발주기관에 공사 발주 시 「새만금 사업 지역기업 우대기준」을 적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 올해 새만금 지역에서 신규 발주가 예상되는 대형공사(300억 원 이상)는 총 5건으로, 공사비는 실시설계 및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협의가 필요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600억 원에서 최대 1,900억 원 규모다. ㅇ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새만금 신항 북측방파호안 및 관리부두 공사‘는 3월에 입찰 공고될 예정이며, 새만금개발공사가 추진하는 ’스마트수변도시 매립공사‘는 상반기에 발주된다. ㅇ 하반기에는 한국농어촌공사가 ‘새만금 산업단지 5공구 조성공사’, ‘가력선착장 확장공사’, ‘농생명용지 3공구 조성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다. □ 새만금개발청은 대한건설협회에 등록된 시공능력평가액 상위 100대 건설사에도 새만금 사업 입찰 참여시 전북지역 건설업체와 컨소시엄(연합체)을 구성해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 사업에 대한 지역기업의 참여 확대뿐만 아니라 지역의 생산 기자재 사용, 지역인력의 시공 참여 등을 통해 새만금 사업으로 인한 실질적인 혜택이 지역주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다.”라고 밝혔다. □ 한편, 「새만금 사업 지역기업 우대기준」이 마련되기 전에는 새만금 사업에 대한 전북 지역업체의 공동도급 참여율이 5~15%(평균 11.3%)에 그친 데 비해, 2017년 7월 우대기준이 마련된 이후에는 지역업체 참여율이 20~50%(평균 33.5%)로 크게 높아졌다.
  • 김현숙 청장,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면담 김현숙 청장,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면담새만금 활성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26일 싱하이밍(邢海明) 주한중국대사를 만나, 새만금의 활성화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김 청장은 이 자리에서 새만금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의 추진상황과 태양광ㆍ전기자동차 클러스터 등의 전략산업 현황을 설명하였다. ㅇ 또한, 전기자동차, 스마트 계량기 등의 분야에서 한중 양국의 기업이 서로 협력하는 비즈니스 생태계가 나타나고 있지만 아직 새만금에는 중국기업의 투자실적이 없는 상황이므로, 새만금 투자유치에 싱 대사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 싱 대사는 한중산업협력단지인 새만금의 속도감 있는 개발에 깊은 관심을 나타내면서, 새만금 현장을 방문하여 협력방안을 모색해 보겠다고 화답하였다. ㅇ 특히, 도로·신항만·국제공항 등 가시화되고 있는 교통 인프라를 중심으로 중국정부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전략과 연계하는 방안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ㅇ 또한, 시진핑 주석의 한국 방문을 계기로 새만금의 한중산업협력단지가 활성화되기를 바라는 김 청장의 의견에도 공감하였다. □ 한편, 김 청장과 싱 대사는 새만금 관련 상호 관심사에 대한 의견교환에 앞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빠른 확산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면서, 빠른 시일 내에 어려운 상황이 진정되도록 양국이 함께 협력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